이번 주 '상업용 빌딩 매매 사례 및 추천매물'에서는 동교동 삼거리 상권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대한민국의 젊음을 대표하는 상권 중 하나인 동교동 삼거리 상권은 홍익대학교와 2호선 홍대입구역과 같이 성장해 왔다. 클럽문화와 인디밴드 공연의 장소로 유명한 이곳은 밤이 되면 클럽과 공연을 즐기려는 개성 넘치는 젊은이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젊은이들이 많이 찾아서일까 인근으로 대형 의류브랜드 보다는 보세의류를 파는 곳을 많이 볼 수 있고 주점이나, 바(Bar), 카페도 크게 발달하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관광객들이 유입도 늘어나고 있어 인근으로 면세점이 들어서고 있고 각종 호텔 및 게스트하우스도 주를 이루고 있다. 연남동 방면으로 철길 숲 공원이 조성되면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권으로 연남동, 동교동, 합정동, 상수동까지 점점 커져가고 있는 지역이다.


◆실거래 사례(동교동 삼거리 인근)
동교동 삼거리 인근 중소형 빌딩 실거래 사례 및 추천매물
A지역은 연남동 방면으로 최근 철길 숲 공원 조성으로 인하여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곳에 속한다. 철길 숲 공원 라인으로는 디자인사옥, 카페, 액세서리 상권이 이루어져 있으며 산책이나 휴식을 즐기러 오는 젊은이들이 유동인구가 많다는 특징이 있다. 이면으로는 주거지역, 게스트하우스로 이루어져 있다. A지역의 빌딩매매사례로는 철길 숲 공원 라인에 있는 투자용 재건축부지 3층 건물이 2016년 3월 7일 3.3㎡당 7000만원에 매매되었다.

B지역은 동교동 삼거리에서 연희동 방면으로 행정구역상은 서대문구 창천동 쪽에 속한다. 대로변으로는 기업의 사옥, 은행, 의류매장이 위치하며 그 이면으로는 주거지역이 형성되어있다. B지역의 빌딩매매사례로는 동교동 삼거리 대로변에 있는 4층 건물이 2016년 2월 26일 3.3㎡당 3477만원에 매매가 되었다.

C지역은 서교동 방면으로 걷고 싶은 거리, 문화의 거리로 홍대입구 상권 중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 중 하나다. 거리에는 노래, 연극을 하는 젊은이들이 소규모로 공연하며, 먹자상권과 액세서리 점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 또한 상권확장으로 인한 이면도로의 주택도 근생시설이 입점함으로써 가장 활발한 변화를 나타내는 지역이다. C지역의 빌딩 매매사례로는 대로변에 있는 12층 건물이 2016년 4월 26일 3.3㎡당 1억7345만원에 매매가 되었다.

D지역은 동교동 방면으로 경의선, 공항철도가 연계되는 트리플역세권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위치다. 또한 2018년 마포 애경타운 완공 예정으로 향후 지가상승 및 도시개발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D지역의 빌딩 매매사례로는 투자용 재건축부지 3층 건물이 2015년 7월 10일 3.3㎡당 3280만원에 매매가 되었다.
동교동 삼거리 인근 중소형 빌딩 실거래 사례 및 추천매물
△원빌딩부동산중개법인이 추천하는 '동교동 삼거리 인근 상업용 빌딩 매물'은?

◆주변추천매물1
홍대입구역 10분 거리의 연희동에 있는 신축용 2층 건물, 수익률 1.45%의 빌딩이 매가 25억 원.

◆주변추천매물2
홍대입구역 4분 거리의 도로변에 있는 투자 및 임대수익형 4층 건물, 수익률 4.8%의 빌딩이 매가 31억 원.

◆주변추천매물3
홍대입구역 6분 거리의 도로변에 있는 투자 및 임대수익형 5층 건물, 수익률 4%의 빌딩이 매가 33억 원.

◆주변추천매물4
홍대입구역 6분 거리의 연남동에 있는 신축용 2층 건물, 수익률 1.7%의 빌딩이 매가 45억 원.

◆주변추천매물5
홍대입구역 2분 거리 초역세권에 있는 사옥 및 임대수익형 5층 건물, 수익률 3.23%의 빌딩이 매가 52억 원.

◆주변추천매물6
홍대입구역 5분 거리의 대로변에 있는 오피스 및 임대수익형 6층 건물, 수익률 5.2%의 빌딩이 매가 150억 원.

중소형 빌딩 투자 정보 제공-‘한경 빌딩’(build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