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아리랑을 부르는 명창. 한국관광공사 제공
진도아리랑을 부르는 명창. 한국관광공사 제공
뛰어난 명승지에서 아름다운 경치를 봐야 휴가가 아니다. 도심에서도 아기자기한 휴식을 취할 곳이 많다. 전남 담양군과 광주광역시 사이를 흐르는 증암천에는 낭만적인 정자가 많다. 환벽당과 풍암정은 도심 속에서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일 뿐 아니라 전통체험까지 할 수 있다.

유구한 전통이 흐르는 환벽당

무등산에서 발원한 증암천은 광주호로 흘러든 뒤 영산강으로 합수된다. 자미탄(紫薇灘)이라 부를 정도로 배롱나무 꽃 만발한 풍경이 아름답던 증암천은 담양군과 광주광역시의 경계가 되고, 증암천 곳곳에는 조선 시대 정자가 여럿 남아 있다. 담양군에 식영정과 소쇄원이 있다면, 광주광역시에는 환벽당과 취가정이 있다.

환벽당은 사촌 김윤제가 지은 정자로, 증암천이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자리잡았다. 김윤제는 조선 중종 때 나주목사로 있다가 을사사화가 일어나자 고향에 내려와 은거했다. 가사 문학의 대가인 송강 정철이 과거에 급제할 때까지 10년을 머무르며 학문을 연마한 곳이기도 하다.

여름의 인기과일 무등산 수박
여름의 인기과일 무등산 수박
환벽당에 김윤제와 정철이 처음 만날 때 이야기가 전한다. 하루는 김윤제가 증암천 용소에서 용이 노는 꿈을 꿨다. 잠에서 깨어 증암천으로 가보니 한 소년이 멱을 감더란다. 정철은 순천에 내려간 형 정소를 만나러 가는 길에 더위를 식히고 있었다. 상서로운 꿈이라 여긴 김윤제는 정철과 외손녀를 맺어줬다.

정철은 아버지가 을사사화에 연루돼 집안이 풍비박산하자 담양 지실마을로 내려온 참이었다. 정철은 이곳에서 하서 김인후, 고봉 기대승의 제자가 돼 학문을 익히고, 담양과 광주의 누정 주인들과 교유했다. ‘성산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은 정철이 담양에서 문장과 학식이 뛰어난 이들과 교유하며 쓴 글이다. ‘성산별곡’에는 환벽당에 대한 내용도 나온다.

풍류체험도 다양하게 열려

환벽당에서는 주말마다 풍류 체험이 열린다. 주말과 공휴일에 운행하는 빛고을남도투어 담양·장성 코스에 포함되는 행사로, 광주송정역과 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서 승차하면 장성 축령산자연휴양림, 광주 월봉서원, 담양 죽녹원과 소쇄원, 광주 환벽당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차례로 돌아본다. 환벽당 풍류 체험은 오후 2시30분 진행된다. 시간에 맞춰 환벽당을 찾으면 빛고을남도투어 탑승자가 아니라도 참여할 수 있다.

운치 있는 산길을 따라 오르면 언덕 위에 앉은 환벽당에 닿는다. 환벽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 건물로 방과 대청, 툇마루가 있다. 정면 방문과 들어열개인 측면 창을 활짝 연다. 정자는 삼면이 트여 방이 무대가 되고, 대청은 객석이 된다. 환벽당 풍류 체험은 가슴을 파고드는 대금 연주, 걸쭉한 판소리, 은근한 차향이 어우러진다.

환벽당과 이웃한 취가정은 ‘취해서 노래하는 정자’라는 뜻이다. 이 독특한 이름은 꿈에 나온 ‘취시가’에서 유래한다. 정철 제자인 석주 권필이 임진왜란 때 무고로 죽은 의병장 김덕령이 ‘취시가’를 부르는 꿈을 꿨다. 권필은 “지난날 장군께서 쇠창을 잡으셨더니, 장한 뜻 중도에 꺾이니 천명을 어찌하리오…”라고 화답했다. 김덕령의 후손 김만식이 나중에 권필의 꿈 이야기를 듣고 조상의 혼을 위로하기 위해 취가정을 지었다. 아쉽게도 취가정은 지금 복원 공사 중이다.

원효계곡서 탁족도 즐기고

‘선비의 하루’ 체험객이 월봉서원을 오르는 모습.
‘선비의 하루’ 체험객이 월봉서원을 오르는 모습.
무등산 자락을 따라 올라가면 신선이 풍류를 즐기기 위해 내려왔을 듯한 정자가 있다. 김덕령의 동생 김덕보가 지은 풍암정이다. 김덕보는 맏형 김덕홍이 금산싸움에서 죽고 작은형 김덕령마저 무고로 목숨을 잃자 세상을 등지고 무등산 자락에 은거했다. 원효계곡의 커다란 바위 사이로 석축을 쌓고 그 위에 정자를 지었다. 정자 옆에는 커다란 전나무 한 그루가 시립하듯 있고, 아래로 시원한 물줄기가 거침없이 흐른다. 원효계곡은 여름이면 사람으로 붐빈다. 정자에서 책을 읽거나 바위에 앉아 탁족을 즐기면 한여름 풍류로 더할 나위 없다.

선비의 풍류를 직접 체험하는 곳도 있다. 광주 서북쪽 끝에 있는 월봉서원이다. 조선 선조 때 문신인 고봉 기대승의 위패를 모시고 제를 올리는 곳이다. 체험 프로그램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꼬마철학자상상학교’, 선비의 일상을 체험하는 ‘선비의 하루’, 어른 중심의 ‘살롱 드 월봉’ 등이 있다.

선비의 풍류를 즐기는 프로그램은 ‘선비의 하루’다. 선비의 하루는 유생복을 입고 숭덕사에 배례하는 것으로 시작해 철학자의 길 산책, 전통 놀이를 즐기는 놀이마당, 족자 체험, 다담 등을 진행한다. 유생복이 어색해도 선비의 모습 그대로다. 발길을 천천히 옮겨 숭덕사에 오르면 사당과 제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뒤 배례를 올린다. 철학자의 길은 월봉서원에서 기대승 묘소까지 이어진다. 솔숲이 아름다워 천천히 걷는 느낌이 제법 좋다. 해설사의 판소리 한 소절이 숲 속을 쩌렁쩌렁 울리는데 영화의 한 장면처럼 여운이 제법 길다.

여행메모

굿스테이인 별밤게스트하우스(062-531-3779)는 시설이 깨끗하다. 히딩크관광호텔(062-227-8500)과 라마다플라자광주호텔(062-717-7000)은 시내에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엄마손맛집(062-431-5237)은 애호박찌개가 일품이다. 동산가든(062-266-9999)은 닭을 코스별로 먹을 수 있다. 수려재(061-382-1203)는 한정식을 잘한다.

도심 속 초록 세상, 울산 태화강 십리대숲
지난달 28일 울산 태화강 십리대숲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걷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8일 울산 태화강 십리대숲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걷고 있다. 연합뉴스

하늘을 찌를 듯이 쭉쭉 뻗은 대나무가 무성한 숲을 이뤘다. 한여름 불볕더위가 아무리 기세등등해도 대숲에 들어서면 금세 서늘한 기운이 몸을 감싼다.

울산 시민이 사랑하는 도심 속 쉼터 ‘태화강 십리대숲’은 가족, 친구와 산책하거나 홀로 사색을 즐기기 좋은 공간이다. 대숲은 음이온이 풍부해 머리를 맑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킨다. 이만한 피서지가 또 있을까. 십리대숲은 울산의 젖줄인 태화강을 따라 구 삼호교에서 태화루 아래 용금소까지 10리(약 4㎞)에 걸쳐 있다. 십리대숲이라는 명칭이 여기에서 유래했다.

울산지역 최초의 근대식 철근 콘크리트 교량인 구 삼호교는 등록문화재 104호로 지정됐다. 태화루에서 유유히 흐르는 강물과 멀리 십리대밭교를 바라보며 쉬어 가도 좋다. 강 건너편 태화강전망대에 올라가면 십리대숲이 한눈에 들어온다. 전망대와 십리대밭을 오가는 나룻배도 있다. 울산종합관광안내소 (052)229-6350~3

도심 속 피서지, 서울 케이스타일허브&이색서점

지난 4월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 문을 연 케이스타일허브(K-Style Hub)는 한국적인 멋과 맛을 체험하는 이색 피서지다. 여러 가지 전시와 체험시설을 즐기며 무더위를 잊기 좋다. 2층은 최첨단 기술을 접목한 관광안내센터와 한류스타 디지털 체험시설이 자리한다. 3층은 한식전시관, 4층은 전통차와 음료, 다과를 즐기며 쉬어 가는 공간으로 꾸몄다. 마지막 5층은 한국
케이스타일허브 앞 청계천에서 한복을 입은 관광객들.
케이스타일허브 앞 청계천에서 한복을 입은 관광객들.
적인 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아트 상품을 전시·판매한다. 아트마켓관 맞은 편에 무료 한복체험 코너도 운영한다.

케이스타일허브 인근에 자리한 영풍문고와 교보문고, 인터파크 명동 북파크는 책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맞춤 피서지로 꼽힌다. 서가 곳곳에 독서 공간을 마련해 책을 편하게 접할 수 있다. 맥주를 마시며 책 읽기를 즐기는 북바이북, 금요일 밤마다 ‘심야책방’을 여는 북티크는 나 홀로 보내는 도심 피서지로 제격이다. 케이스타일허브 (02)729-9496

연꽃마을의 여름, 청주 청원연꽃마을

청주시는 청원군과 통합하면서 한층 매력적인 여행지로 거듭났다. 덕분에 도심을 연계한 시골살이 여행도 가능하다. 청원연꽃마을은 청주 시내에서 12~15㎞ 거리다. 2001년 연꽃을 심으며 새롭게 변모, 농촌체험 마을로 승승장구하고 있다. 옛 논과 저수지에 조성한 연밭을 중심으로 연잎칼국수나 연잎밥 체험, 전통 부채 민화 그리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암골벽화마을의 카메라맨 조형물.
수암골벽화마을의 카메라맨 조형물.
이른 아침에 활짝 핀 연꽃을 보고 싶은 이들은 찜질방을 갖춘 마을 황토방에서 묵어갈 수 있다. 마을 가까이 은적산도 볼거리다. 단군성전과 봉수대가 있는 청주의 해맞이 명소다. 너른 터와 정자가 여유롭다. 올해 7월1일 개관한 청주시립미술관,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 수암골벽화마을 등 청주 시내와 연계하면 여름휴가 코스로 손색이 없다. 청원연꽃마을 (043)232-8400

바다와 운하, 도심 속 낭만 가득한 포항

파도가 출렁이고 낭만이 넘실거린다. 동남아시아 어느 해변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나라 도심에도 얼마든지 빛나는 곳이 있다. 경북 포항은 자연과 문화를 품은 도시다. 반짝이는 모래밭과 화려한 야경을 뽐내는 영일대해수욕장이 있다. 크루즈를 타고 낭만 가득한 운하를 유유히 누비는 기분도 특별하다. 내륙으로 들어가면 또 다른 멋이 기다린다. 고즈넉한 산책에 좋은 오어지둘레길, 문화재 가득한 덕동문화마을 숲길까지 보석 같은 곳이 구석구석에 숨어 있다.

그뿐인가. 포항에는 더위로 잃은 입맛을 돋워줄 물회가 유명하다. 싱싱한 회에 감칠맛과 시원함이 더해져 잊지 못할 맛을 선물한다. 포항시청 문화관광과 (054)270-8282

메타세쿼이아 숲에서 휴식, 대전 장태산자연휴양림

대전광역시(이하 대전시)는 교통 중심지이자 과학의 메카지만 조금 눈을 돌리면 둘레산길, 호반길 등 자연 여행지가 가득하다.

서구 장안로에 자리한 장태산자연휴양림은 대전을 대표하는 자연 관광지. 휴양림 전체 면적 약 82㏊ 중 20여㏊가 메타세쿼이아 숲이다. 덕분에 숲으로 들어서면 나무 장벽을 두른 듯 서늘한 공기가 여행자를 맞이한다.

숲속산림욕장에는 삼삼오오 모여 더위를 피하고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평상과 의자가 놓였다. 돗자리 하나 들고 찾아가 쉬기 좋은 장소다. 숲속어드벤처는 휴양림의 명소다. 메타세쿼이아 사이로 이어지는 길은 아슬아슬한 경사로를 지나 스카이타워 전망대에 닿는다. 대전종합관광안내소 (042)861-1330

최병일 여행·레저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