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플래닛·직방·배달의 민족 뒤엔…외자유치펀드 있었네
미국 중국 등 해외 벤처캐피털(VC)이 운용하는 외자유치펀드 조성액이 1조원을 넘었다. 외자유치펀드는 일정 비율 이상을 국내 창업 기업에 투자하는 조건으로 모태펀드 등이 돈을 대고 해외 VC가 운용한다.

중소기업청과 한국벤처투자는 올 상반기 외자유치펀드 운용사로 해외 VC 네 곳을 선정했으며 펀드 규모는 1061억원이라고 27일 발표했다. 기존에 결성된 외자유치펀드 9313억원을 더하면 총 펀드 규모는 1조374억원에 이른다.

2013년 첫 펀드 결성 이후 11개 해외 VC가 지금까지 국내 창업 기업에 투자한 금액은 1623억원, 투자받은 기업은 79곳이다. 이들 해외 VC는 모태펀드 약정총액 1259억원의 4.4배인 5512억원의 해외 자금을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자유치펀드는 단순 투자에만 그치지 않았다. 해외 후속투자 유치, 현지 네트워크 확보 등에도 도움을 줬다. 기업평가 및 구인구직 업체 잡플래닛은 미국 알토스벤처스의 초기 투자를 기반으로 창업 1년 만에 인도네시아에 진출했다. 이후 퀄컴벤처스 등 해외 VC의 후속 투자를 받아냈다. 모바일로 부동산을 중개하는 ‘직방’의 채널브리즈, 배달음식 검색 서비스 업체 ‘배달의 민족’의 우아한형제들 또한 외자유치펀드 투자를 받은 이후 골드만삭스 등의 후속 투자를 이끌어냈다.

중소기업청은 국내 유망 창업기업의 해외 진출 디딤돌 역할을 하는 외자유치펀드 출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박용순 중소기업청 벤처투자과장은 “해외 최고 수준의 VC와 펀드 결성을 추진할 것”이라며 “동남아 전용 펀드 등 해외 VC 국적도 다변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