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홈쇼핑 '제2의 종합상사'로 키운다
1970~1980년대 한국의 수출을 이끈 종합상사 지원 제도가 전면 부활한다. 특히 국산 제품의 해외 진출 창구 역할을 하는 백화점, 홈쇼핑 등 유통회사를 ‘제2의 종합상사’로 키워 수출 중소·중견기업과 동반 진출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본지 5월10일자 A1, 4, 5면 참조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제3차 민관합동 수출투자 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회의에서 한국무역협회는 수출 확대를 위해 전문적 수출역량을 갖춘 무역상사를 활용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정부는 1975년 종 합상사 제도를 도입해 국제입찰 우선 지원, 외화보유한도 100만달러 등 혜택을 줬다. 이 같은 지원을 바탕으로 종합상사는 ‘사막에 난로를 팔고 북극에 냉장고를 판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수출에 앞장서왔다.

하지만 제조업체들의 자체 수출 능력이 향상되고 각종 지원도 줄어들면서 종합상사의 ‘전성시대’는 끝이 났다. 종합상사 지원 제도는 2009년 공식적으로 폐지됐다. 현재 대다수 대기업 종합상사는 제3국 간 거래를 하는 ‘트레이딩’을 주력 사업으로 삼고 있다.

2014년에는 전문무역상사 제도가 새로 생겼다. 무역상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다. 지난달 말 기준 216개 회사가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됐지만 211개가 중소기업이다. 대기업은 한화, 대림코퍼레이션, 이마트, 이랜드, NH무역 등 5곳에 불과하다.

정부는 무역협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중소기업 위주인 전문무역상사에 종합상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하기로 했다. 유통회사도 종합상사 범주에 넣을 방침이다. 박진규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유통회사는 글로벌 판매·유통망을 토대로 새로운 의미의 무역상사로 떠올랐다”며 “일례로 CJ오쇼핑이 터키 필리핀 멕시코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80% 이상이 한국산”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수출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무역금융 지원을 확대해 단기수출보험료 할인(50%)은 연말까지 연장하고, 수출실적 10만달러 이하의 수출 초보기업 1만5000개에 대해서는 무료로 수출보험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