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만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장(왼쪽 세 번째)이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정부 3.0 우수 공공기관 선정 현판식’에서 직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제공
김진만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장(왼쪽 세 번째)이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정부 3.0 우수 공공기관 선정 현판식’에서 직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제공
축산물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운영 기관인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원장 김진만·사진)이 ‘정부 3.0 HACCP’으로 국내 축산물 먹거리 안전 수준을 한 단계 높인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은 식품 가격, 제조업체, 농가 등 먹거리 안전에 대한 정보 700만개를 안전먹거리 융·복합 데이터베이스(DB)에 구축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HACCP 인증 신청서를 온라인으로도 제출할 수 있도록 ‘e-기준서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식품 안전정보 700만개 DB화

[공기업 윤리경영]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식품 정보부터 HACCP 인증까지…먹거리 안전 서비스 투명 공개 주력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은 먹거리에 대한 안전성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축산식품을 포함한 식품 관련 안전먹거리 정보의 DB를 구축하고 있다.

안전먹거리 정보 융·복합 DB에는 현재 1단계로 안전먹거리 원문정보 12만건, 외부 연계 데이터 300만건이 담겨 있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은 올 연말까지 9개 기관의 데이터를 통합해 정보 건수를 700만건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은 이 정보를 누구나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 ‘프레시(fresh.ihaccp.or.kr)’를 열 계획이다.

현재는 시범 운영 중으로 구축이 완료되면 이르면 오는 12월부터 소비자들은 HACCP 인증 제품에 부착된 바코드나 제품 검색을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컨대 제품명만 입력하면 제품의 원재료 출처, 생산단계, 첨가물 종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HACCP 가상심사 시뮬레이션 도입

축산농가 및 업체 상당수는 영세하거나 소규모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관계자는 “HACCP 인증을 받으면 매출 확대, 판로 개척, 경쟁력 강화 등 여러모로 유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HACCP 기준서 작성이 어렵고 투자비용도 부담스러워 시도하지 못하는 업체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은 HACCP 인증을 원하는 업체를 위한 ‘e-기준서 서비스’를 추진하기로 했다. HACCP 인증을 받기 위해 업체들이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기준서(업종별 약 60종)를 온라인상에서 손쉽게 작성, 저장, 출력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 가상 심사 시뮬레이션을 통해 업체 스스로 제출서의 완성도를 진단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도 있다. 12월까지 시스템을 구축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관계자는 “외부 컨설팅 없이 HACCP를 적용할 수 있어 인증에 걸리는 비용을 대폭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HACCP이 의무화되는 알가공업체 등을 위해 12월부터 내년까지 2단계에 걸쳐 △최대 90만원 상당 인증 수수료 면제 △미생물검사비 지원 △기술지원 전담심사관 배치 △지역별 ‘알가공업 HACCP 설명회’ 등을 지원해주기로 했다.

김진만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장은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은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 구현을 통해 올해 정부 3.0 평가에서 우수 공공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며 “앞으로 더욱 철저한 검증과 평가, 더욱 편리한 행정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먹거리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