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한민국 혁신대상] 업계 첫 모바일앱 운영…유기농 전용코너도 마련
2001년 처음 문을 연 롯데슈퍼(대표이사 최춘석·사진)는 국내 소비자의 소비 환경에 대응해 다양한 점포와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그 결과 롯데슈퍼는 점포 수와 시장 점유율에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슈퍼는 지역마다 다른 소비자 소비 성향에 맞춰 상권 맞춤형 점포를 적재적소에 열었다. 신개념 슈퍼마켓 ‘롯데슈퍼(lottesuper)’, 도심형 고급 매장인 ‘마이슈퍼(mysuper)’, 신선 균일가 매장인 ‘마켓999(market999)’ 등 상권 특색을 반영해 매장을 각각의 브랜드로 구별해 운영하고 있다.

또 바쁜 현대인을 위해 온라인몰인 ‘롯데E슈퍼’(www.lottesuper.co.kr)를 열었다.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들은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마치 슈퍼마켓을 찾는 것처럼 장을 볼 수 있다.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쇼핑할 수 있는 ‘롯데슈퍼앱’도 국내 슈퍼마켓으로는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2016 대한민국 혁신대상] 업계 첫 모바일앱 운영…유기농 전용코너도 마련
주문 후 최대 2시간 이내에 배송하는 온라인 전용 센터인 ‘롯데프레시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서울 강남권과 동북부지역, 경기 북부와 인천, 부천지역에서 롯데프레시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롯데슈퍼는 프레시센터를 통해 차세대 유통환경인 옴니채널 구축에 앞서 나가고 있다.

롯데슈퍼는 소비 경향을 반영한 가치상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생산자의 실제 얼굴을 포장에 담은 ‘얼굴’ 시리즈 상품을 개발해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포장 상품인 ‘한끼’ 제품, 가격과 품질을 모두 만족시키는 ‘국민상품’, 판매 당일 새벽에 수확한 ‘새벽 야채’ 등 가치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유기농업을 보호, 지원, 육성하고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롯데슈퍼는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유기농업 공유가치창출(CSV)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MOU 체결로 전국 389개 직영점에 유기농 전용 코너를 도입했고, 지속적으로 해당 코너를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