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조가 파업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어제부터 파업 찬반투표에 돌입한 것이 그렇다. 대우조선 노조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안에 반대한다며 특히 자구안 중 특수선 사업분야 분할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노사가 서로 힘을 합쳐도 위기를 돌파할까 말까 한 판국에 노조가 구조조정의 뇌관으로 부상한 꼴이다.

채권단은 이런 움직임에 대해 “만에 하나 파업에 돌입하면 끝”이라고 경고했다. 지난해 10월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노조로부터 쟁의행위를 일절 하지 않겠다는 동의서를 받은 바 있는 채권단으로서는 당연한 말이다. 4조2000억원 가운데 1조원가량이 미집행된 상태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는 순간 채권단 지원 조건 자체가 깨지게 된다. 당국 역시 대우조선이 정상화하려면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은 기본이라며 강한 경고를 보냈다.

대우조선 노조는 특수선 사업 분할을 저지하겠다지만 이 역시 자구안을 반대하는 핑곗거리에 불과하다. 노조는 특수선 분할이 해외에 매각하기 위한 첫 단추라는 억지 주장을 펴지만 사측과 채권단은 자회사로 만든 뒤 전략적 투자자 유치나 상장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재무구조 개선 차원임을 이미 밝힌 바 있다. 오히려 노조야말로 이를 빌미로 인력 구조조정에 반대하려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

만약 대우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그건 자살행위나 다름없다. 이로 인해 그나마 수주해 놓은 해양플랜트 물량의 인도가 지연되면 또다시 유동성에 큰 타격을 입을 게 뻔하다. 더구나 파업으로 납기가 지연돼 계약이 취소되기라도 한다면 어디 항변할 곳도 없다. 결국 더 깊은 ‘적자폭탄’이라는 수렁 속으로 빠지고 말 건 자명하다.

대우조선 노조 파업이 현대중공업 등 조선사 연대 파업으로 번지고, 여기에 정치권 개입 등의 국면으로 치닫게 되면 조선업 구조조정은 물 건너간다고 봐야 한다. 지난 외환위기에서도 봤지만 이리되면 국가 경제 전체가 위기로 내몰리지 말란 법도 없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런 침몰을 원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