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도요타자동차와 JX에너지 등 일본 자동차·에너지 업체들이 차세대 환경차인 연료전지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공동출자회사를 설립해 수소충전소를 확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3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자동차기업과 JX, 이와타니산업, 도쿄가스 등 에너지기업이 참여한 경제산업성 산하 '수소·연료전지전략협의회'는 연료전지차 활성화를 위한 수소충전소 확충 방안을 마련 중이다. 내년에 수소충전소 확충을 담당할 공동출자회사를 설립하는 안을 추진 중이며 여기에 수소충전소에 필요한 수소압축기 등을 만드는 업체에도 참가를 촉구하고 있다. 출자금 총액은 100억엔(약 1천73억원)을 넘을 수 있다. 새 회사가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운영은 JX·이와타니·도쿄가스 등 에너지회사가 맡는다. 정부는 설치·운영과 관련한 보조금을 지급해 원활한 운영을 뒷받침한다.

연료전지차는 도요타가 2014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시판하고, 혼다도 올해 3월에 내놓았다. 현재 일본에서 600대가 팔려 판매가 부진하지만, 경제산업성은 2020년까지 4만대를 보급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번 공동출자사 설립은 수소충전소 부족으로 연료전지차 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경제산업성은 애초 지난 3월까지 전국에 100곳의 충전소를 개설하려 했지만 JX나 이와타니산업이 개별적으로 설치하면서 80곳 정도에 그쳤다. 설치비용이 한 곳에 4억엔이고, 연간 4천만∼5천만엔 정도의 운영비가 들기 때문에 수요가 적은 지방에서는 수소충전소를 보급하기 어려운 상태다.

경제산업성은 2025년도까지 320곳의 수소충전소 설치를 목표로 한다. 2020년대 말에는 수소판매 수입만으로도 수소충전소의 설치나 운영비를 조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수소충전소는 트럭을 활용한 이동식도 있다.



연료전지차보다 먼저 시판한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도요타나 닛산, 혼다 등이 2014년 공동출자회사를 출범시켰다. 충전소를 설치하는 슈퍼나 외식체인 등에 자금지원을 해 일본 내 충전소가 2만곳을 넘겼고, 전기자동차도 8만대 이상 팔렸다.

연료전지차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발생하는 전기로 달리므로 최상의 환경차로 불린다.



tae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