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의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가 다시 6개월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 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민스크 평화협정'을 러시아가 완전히 이행하지 않음에 따라 오는 7월 말 만료 예정인 경제제재 를 연장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EU 전문매체 EU옵서버가 21일 보도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프랑스·독일 4개국 정상은 지난해 2월 벨라루스 민스크에서 우크라이나 내전의 휴전과 중화기 철수 등의 평화안에 합의했다.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친러시아 반군 간 휴전이 발효된 이후에도 동부 전선에서는 산발적인 교전이 이뤄지는 등 불안한 휴전 상태가 지속하고 있다.

모게리니 대표는 최근 언론 회견에서 EU의 대(對) 러시아 제재는 민스크 협정 이행과 연계돼 있다고 거듭 확인하고 EU 회원국 간 일부 이견이 있지만, 제재 연장 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EU는 지난 2014년 7월 말레이시아 항공 여객기가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미사일에 피격 추락해 탑승자 298명 전원이 사망한 사건 이 발생하자 러시아의 금융, 방위, 에너지 산업 분야의 유럽 내 활동을 제한하는 경제제재를 단행했다.

그 이후 EU는 6 개월 마다 제재를 연장했으며 이번에 다시 내년 1월 말까지 제재가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이탈리아, 헝가리, 키프로스 등 일부 국 가는 제재 연장에 반대하는 것으로 전해졌으나 우크라이나 사태를 둘러싼 EU와 러시아 간 갈등이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아 제재 연장 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경제제재와는 별도로 EU는 2014년 3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크림공화 국 병합 이후 러시아 관련자 및 우크라이나 분리주의자에 대한 수차례의 제재를 가했다. 현재 EU의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제재 명단 에는 146명의 개인과 37개 단체가 올라 있다. EU의 제재 명단에 오르면 EU 역내 자산이 동결되고 여행이 금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