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감동 방송광고 2016] 빅모델 설현이 뿜어내는 매력, 상큼한 '루나워치'와 환상 조화
최근 모바일 혁명이라는 표현을 많이 쓰고 있다. 이런 모바일 혁명으로 스마트워치의 확산이 가속화할 전망이다. 지금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모바일의 사용성과 서비스, 가격을 고려한다면 스마트워치 사용이 증가할 것이다.

스마트워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스타일이 좋은 스마트워치는 이제 누구나 갖고 싶어 하는 제품이 되고 있는 것 같다. 스마트워치로 스마트폰의 전화 기능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워치 시장이 서서히 뜨거워지고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제품 가운데 우리의 시선을 끄는 제품이 있다. SK텔레콤의 루나워치다.

루나워치 광고가 주목을 끄는 이유는 아마도 광고모델 설현 때문일 것이다. 한때 매장 앞에 설치된 설현 뒤태 광고 패널의 도난이 속출할 정도로 그의 인기는 대단하다. 광고 효과를 거론할 때 여러 요인이 있지만 광고모델이 주는 효과는 크다.

주로 빅모델 효과라고 불린다. 빅모델의 이미지가 제품 이미지로 전이되면서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심어준다. 루나워치는 설현처럼 새롭고 상큼한 이미지를 갖고 있을 것이며 이런 이미지는 소비자의 인식에 각인될 것이다. 우리가 광고모델의 이름을 딴 OOO폰이나 OOO냉장고라고 부르는 이유는 모델과 제품을 일체화해 소비자의 인지 속에 항상 있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이런 광고모델과 제품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조화 가설’이 있다. 광고모델과 제품 간의 이미지가 적합했을 때와 적합하지 않을 때를 비교했을 때 적합할 때의 광고 호감도가 적합하지 않을 때보다 더 높다는 이론이다. 해외에서 연구된 논문에서 유명인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 광고모델과 제품 적합성 여부에 따라 결과가 달라졌다. 모델과 제품의 적합한 이미지가 더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 광고모델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정보원 매력성 모델도 이런 효과를 뒷받침해준다. 매력성에는 신체적 매력과 심리적 매력 두 가지가 있다. 신체적 매력은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모델을 더 좋게 평가하게 하는 효과를 가지며, 심리적 매력은 소비자가 모델과 얼마나 친밀하고 비슷하냐에 달려 있다. 설현이라는 모델은 이런 점에 광고효과를 배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루나워치는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T-쉐어’를 통해 전화를 받고, 문자를 작성해 발송하고, 음성도 녹음해 보낼 수 있다. 간단한 동작으로 앱(응용프로그램)을 작동할 수 있다.

광고는 이런 다양한 기능을 모델의 라이프스타일과 맞물려 보여준다. 설현은 멜론 앱을 설치해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다가도 전화를 받고 통화한다. 자신의 라이프와 맞는 루나워치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광고는 루나워치가 이처럼 하나의 고정된 스타일의 시계라기보다는 1만개의 모습을 가진 스마트워치임을 보여준다. 라이프스타일 및 광고모델과 스마트워치의 기능이 포함된 내용의 광고는 SK텔레콤의 루나워치를 잘 표현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런 광고를 통해 루나워치를 인지할 것이며 호감도를 가지게 됨으로써 광고가 이루려 한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본다.

심성욱 <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