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제적 혹은 사회적인 이유 등으로 만혼이 늘어남에 따라 고령 산모 비중이 커지면서 제왕절개 분만율 또한 증가하고 있다. 고령 임신의 경우 고혈압성 질환이나 당뇨, 조기 진통, 태반병변 등 여러 가지 위험성이 있어 자연분만보다는 이 방법이 선호된다. 이 때문에 2013년 기준 우리나라 제왕절개 분만율은 37.4%로,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의 2배를 넘어서는 수치를 보이고 있다.그러나 이는 자연분만에 비해 감염, 장 손상, 과다 출혈, 방광 손상, 마취 합병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 또한 미국 플로리다 의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 방법으로 태어난 아이가 자연스러운 분만으로 태어난 아이보다 알레르기 비염, 천식, 소아 당뇨병 등에 걸릴 확률이 30%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 그 심각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의료 기술의 발달로 해당 방법의 부작용이 크게 줄긴 했지만, 전문의들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가급적 자연스러운 분만 방법을 권유하고 있다. 고령의 경우 본인의 나이 탓에 이 방법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철저한 산전 검사와 꾸준한 체력 관리가 동반되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꾸준한 골반 운동과 체중 조절로 몸을 유연하게 만들고, 진통을 돕는 호흡 훈련 등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더불어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다. 최근 산모의 체내에 이 비타민이 부족할 경우, 자궁 근육이 약해져 이 분만 방법이 힘들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기 때문이다.미국 보스턴 대학 메디컬센터 마이크 홀릭 박사 연구팀은 임산부 253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혈중 25-수산화 비타민D(해당 비타민의 활성 형태)의 수치를 분석했다. 그 결과, 혈중 수치가 높을수록 이 방법의 확률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이처럼 해당 비타민은 자외선을 쬐면 체내에서 자동 합성되지만, 비만의 유무, 자외선 차단제의 유무, 연령, 옷 길이 등에 따라 합성율이 천차만별이다. 어류, 달걀 노른자, 버터, 우유 등 이 비타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음식만으로는 임산부 일일 권장량을 채우기 힘들기 때문에 보충제를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최근에는 유기농과 천연에 대한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100% 유기농 천연 원료를 사용한 천연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또한 ‘진공 동결 건조’ 방식으로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했거나 비타민 원료를 알약 형태로 만들 때 사용되는 화학 부형제를 제거한 ‘무부형제’ 방식 등을 적용해 체내 안전성과 대사율을 높인 제품도 나와 제품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이러한 자연스러운 방법은 출혈과 분만 후 통증이 적고,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 엄마와 바로 교감을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분만을 원한다면 평소 꾸준한 운동, 체중 조절, 호흡 훈련에 신경 쓰고, 해당 비타민을 꾸준히 섭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디지털정보팀 김현우기자 khw@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다이아 합류` 정채연, 누리꾼 비난 폭주하는 이유? "뭔 말을 하는지…"
ㆍ서울 부산 16분 주파 ‘대박’...승객 사로 잡는 음속열차 카운트다운?
ㆍ젝스키스 ‘다양한 음악’ 보여줄까? YG와 계약에 팬들도 심쿵!
ㆍ형부 성폭행으로 낳은 아들 살해한 처제, 법정서 끝내 눈물
ㆍ‘열흘 새’ 의정부 모텔서 나체女 시신 잇따라 발견..“겁이 난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