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한혜리 기자]
사진=tvN ‘시간탐험대3′ 방송 캡처
사진=tvN ‘시간탐험대3′ 방송 캡처
‘시간탐험대3’가 실감나는 과거 여행을 선보였다.

지난 27일 방송된 tvN ‘렛츠고 시간탐험대3(이하 시간탐험대3)’에서는 조선시대 평민과 포도청의 삶을 체험하는 장동민, 유상무, 김동현, 한상진, 고주원, 장수원의 모습이 그려졌다.

시간여행을 떠난 6명의 시간탐험대원은 뽑기를 통해 흙수저와 금수저를 선택했다. 단 2개의 금수저는 장동민과 장수원이, 4개의 흙수저는 유상무, 한상진, 고주원, 김동현이 뽑았는데, 김동현과 한상진은 ‘포졸’을, 유상무와 고주원은 ‘평민’을 맡아 2박 3일간 조선시대의 각 계층의 삶을 살았다.

조선시대 흙수저 중의 흙수저인 평민을 맡은 유상무와 고주원의 삶은 피폐함 그 자체였다. 각종 명목으로 원래 내야 하는 금액보다 10배 이상 불어버린 세금을 납부해야 했는데, 세금을 갚기 위해 3일간 50냥을 벌어야 하는 사실이 공개되며 독한 생고생을 예고했다. 뿐만 아니라 물긷기, 밥 짓기 등 아주 기본적이지만 녹록하지 않은 평민의 일상을 살아냈다.

운 좋게 금수저를 선택한 장동민과 장수원은 양반이 되어 비단옷에 뒷짐 지고 양반의 특혜를 누렸다. 벼슬을 차지한 아버지 덕분에 포도대장이 된 두 사람은 포도청에서 일어난 일들을 처리해야 했는데, 많은 것을 습득해야 하는 포도대장의 삶 역시 쉽지 않았다. 포도청에서 근무하는 포졸 역할을 맡은 한상진과 김동현은 포도대장에게 교육받는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고생길을 열며 웃음과 안타까움을 동시에 자아냈다.

‘시간탐험대3’는 매주 수요일 오후 11시에 방송된다.

한혜리 기자 hyeri@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