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멕시코 공장 협상 진전…예정대로 내달 가동
현지 지방정부 교체로 어려움을 겪는 기아자동차의 멕시코 공장 가동이 예정대로 다음달 시작된다.

기아자동차는 7일 “멕시코 공장은 당초 계획대로 다음달 중순 가동을 시작할 것”이라며 “주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지원책은 금전적 문제지 공장 가동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달 초 한·멕시코 정상회담에서 순조로운 공장 가동에 최선을 다하기로 양국이 협의한 만큼 지원책 부분도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아차는 멕시코 북부 누에보레온주 몬테레이시에 북미 제2공장(사진)을 짓고 다음달 16일부터 K3 등의 양산에 나설 예정이었다. 그러나 누에보레온주 주지사 교체로 기아차가 애초 받기로 했던 지원책이 취소될 위기에 처하면서 멕시코 공장 가동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었다.

하지만 이달 초 박근혜 대통령의 멕시코 방문 뒤 하이메 로드리게스 누에보레온주 주지사는 언론 인터뷰에서 기아차와 협상에 긍정적인 진전이 있으며 수일 내 합의점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드리게스 주지사는 “모두의 이익을 위해 양측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점에 이견은 없다”며 “기아차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지난번 주 정부가 약속한 과도한 유인책에 반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누에보레온주 주지사가 전면 거부의 태도를 바꿔 기아차에 제공하는 유인책 가운데 20년간 급여세 면제 조항을 뺀 나머지 모든 사항은 받아들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누에보레온주는 애초 기아차가 멕시코 공장을 짓는 대가로 500만㎡의 부지를 무상 제공하고 5년간 법인세를 면제하는 등의 지원책을 약속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주 정부 정권 교체로 인해 지원책이 번복되면 멕시코 시장의 신뢰성이 크게 떨어질 것”이라며 “멕시코에 16억달러를 투자해 새 공장을 짓기로 발표한 닛산과 포드도 기아차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