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의원 5명과 오찬 車산업 의견교환…연구소 견학도 동행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28일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한 미국 연방 상·하원 의원들을 직접 맞이하고 이들과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단장인 뎁 피셔 상원의원을 비롯해 태드 코크란, 존 바라소 상원의원과 존 던컨, 다이앤 블랙 하원의원 등 미국 연방 상·하원 의원단 5명은 한국과 일본, 호주 등 아시아 3개국을 순방 중인 가운데 한국 기업에서 유일하게 현대기아차를 방문했다.

방한 의원들은 미국 워싱턴 정가의 중량급 인사들로 일본에서는 철도산업 현황을, 한국에서는 자동차 산업과 교통 인프라 및 문화를 집중적으로 살핀 뒤 미국 정책 수립에 반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 의원단은 이날 경기도 화성시 롤링힐스에서 정몽구 회장과 오찬을 함께 하며 양국 자동차 산업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오찬은 당초 예정보다 1시간가량 더 진행될 정도로 분위기가 좋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몽구 회장은 "현대기아차는 정보통신과 전자 기술이 융합된 자율주행 기술과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투자 확대를 통해 미래 기술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존 바라소 상원의원은 "현대기아차가 추진하는 미래차 개발 노력들이 향후 미래 주도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미 의원단은 이어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로 이동해 디자인센터를 둘러본 뒤 충돌시험장에서 프라이드 정면 충돌 시험 시연을 관람했다.

자동차 연구개발 현장 견학에는 정 회장이 내내 동행했다.

정 회장의 아들인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도 오찬과 연구소 견학 등에 배석했다.

미 의원단은 주행시험장에서 제네시스 EQ900를 비롯한 제네시스 브랜드 차량들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일렉트릭, 니로 하이브리드, 투싼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과 하반기에 미국에 출시할 예정인 기아차 K7을 시승했다.

올초 디트로이트 모터쇼로 미국 시장에 첫 선을 보인 제네시스 EQ900(미국명 G90)이 하반기 현지에서 공식 론칭할 예정인 가운데 미 의원단은 EQ900에 큰 관심을 보였다.

뎁 피셔 상원의원은 EQ900 시승 후 "제네시스 G90은 고급스러운 내부 디자인과 운전 편의성을 갖춰 미국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을 것 같다"고 호평했다.

미 의원단이 시승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일렉트릭, 니로 하이브리드도 하반기에 미국 현지에 출시될 차량들이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쏘울 전기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K5 하이브리드로 친환경 라인업을 구성해 미국 친환경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미국시장에서 전년(130만6천대) 대비 6.2% 증가한 138만8천대를 판매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미국에서는 올 2월까지도 전년보다 3.7% 증가한 18만6천대를 판매했다.

미국은 현대기아차의 최대 수출국으로 지난해에만 전년(76만4천대)보다 7.8% 증가한 82만4천대를 수출했다.

투싼, 스포티지 등 소형 SUV와 제네시스, 쏘울 전기차 등 부가가치가 높은 차량의 미국 수출이 증가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미국 SUV시장 증가세에 맞춰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싼타페 생산을 개시하는 등 현지 생산 체제도 시장밀착형으로 정비했다"며 "수출과 현지생산 최적화를 통해 올해도 최대 판매 기록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