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왼쪽)과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이 25일 서울 한강로 현대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신라아이파크면세점 개장식에 참석해 웃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왼쪽)과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이 25일 서울 한강로 현대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신라아이파크면세점 개장식에 참석해 웃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호텔신라와 현대산업개발이 의기투합해 세운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이 25일 정식으로 문을 열었다. 지난해 12월 부분영업을 시작한 지 3개월 만이다. 관심을 모았던 ‘3대 명품브랜드’인 에르메스 샤넬 루이비통은 입점하지 않았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 3~7층에 2만7200㎡ 규모로 조성됐다. 화장품 잡화 패션 등 600여개 브랜드가 입점했다. 중점을 둔 부분은 해외 명품 패션 브랜드다. 4층에는 지방시, 에르메네질도 제냐, 마크제이콥스 등 명품 패션 브랜드가 문을 열었다. 이번에 새로 문을 연 5층에는 멀버리, 필립 플레인, 마이클 코어스, 베르사체 등이 들어섰다.

5층에는 타임 마인 등 한섬 브랜드 매장도 면세점 최초로 문을 열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K패션 브랜드를 강화한 것이라고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측은 설명했다.

4~5월에는 랄프로렌, 토리버치 등의 패션잡화 매장이 문을 여는 등 신규 브랜드 입점이 계속 진행된다.

지난해 먼저 문을 연 3, 4, 6층에도 시계 잡화 화장품 등의 브랜드가 보강됐다. 예거 르쿨트르, IWC, 쇼파드, 파네라이, 브라이틀링 등 럭셔리 시계와 몽블랑, 톰포드, 조말론 등이 새로 문을 열었다. 7층에는 지역 토산품을 판매하는 상생관이 있다.

3대 명품브랜드인 에르메스 샤넬 루이비통의 입점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명품 유치가 예정대로 되고 있다”며 “3대 명품 유치도 논의 중으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시내면세점 추가 허가 움직임에 대해선 원론적인 의견만 밝혔다. 이 사장은 “각계각층에서 좋은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금처럼 최선을 다해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이번 ‘그랜드오픈’을 기점으로 서울 시내 3위권 면세점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을 운영하는 HDC신라면세점의 양창훈 공동대표는 “부분영업 초기 2억원대에 불과했던 하루 매출이 최근 설화수와 후 등 화장품 판매가 늘면서 이달 들어 9억~10억원대로 증가했다”며 “일부 명품브랜드 유치가 지연되고 있지만 5층 명품관이 새로 문을 연 만큼 올해 5000억~600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 대표는 “온라인면세점이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럭셔리브랜드를 추가 유치하면 내년 이후부터는 목표한 1조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