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 Mobile] "선거정보 우리가 최고"…포털 3사, 총선 전쟁 뛰어들었다
네이버 카카오 SK커뮤니케이션즈 등 국내 인터넷 포털 3사가 다음달 13일 시행되는 20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최근 특집 페이지를 잇따라 개설했다. 본격적인 총선 체제에 돌입한 이들 세 회사 모두 PC 기반의 인터넷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를 함께 운영해 유권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선거 관련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 게 특징이다.

네이버, 총선 흐름 한눈에

국내 1위 인터넷 포털사인 네이버는 최근 오픈한 총선 특집 페이지에서 선거 당일까지 후보자 정보와 총선 관련 뉴스, 여론조사 등을 전달하고 이후 선거 일정에 따라 투표 안내, 후보자 토론회, 실시간 투표율, 출구조사 및 개표 현황 등의 서비스를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총선 특집 페이지는 PC 버전(news.naver.com/main/election/index.nhn)과 모바일 버전(m.news.naver.com/election/index.nhn) 등으로 운영된다. 총선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뉴스는 각 항목별로 세분화돼 있다. 선거 관련 핵심 뉴스를 선별해 보여주는 ‘주요 뉴스’,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를 최신순으로 보여주는 ‘실시간 뉴스’, 총선의 주요 이슈를 날짜별로 배열해 살펴보는 ‘이슈 타임라인’, 언론사의 그래픽 뉴스만 모아 보여주는 ‘그래픽 뉴스’ 등을 선보였다.

다양한 매체에서 보도하는 여론조사 결과를 그래프로 제공해 각 후보자의 지지율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코너도 눈길을 끈다.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력해 총선 특집 페이지는 물론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 후보자의 상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선거구나 이름 등으로 검색하면 관련 정보가 곧바로 뜬다. 이를 통해 유권자들은 선거구별 후보자 프로필과 공약, 지지율 등 정보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선거 당일에는 실시간 투표율, 출구조사 결과 및 개표 현황, 개표 특집방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센터장은 “후보자들의 공약과 행보, 이에 대한 여론의 반응을 직관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선거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 인포그래픽 돋보여

카카오도 최근 총선 특집 페이지(media.daum.net/m/election/2016/0413)를 개설했다. 구체적으로 △홈 △여론조사 △후보자 △격전지 △#함께 등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총선 핫이슈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뉴스 키워드로 총선 읽기’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뉴스 키워드로 총선 읽기’는 다음뉴스에 송고되는 정치 기사를 분석해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 10개를 자동으로 추출해 인포그래픽으로 시각화해 보여준다.

시시각각 달라지는 이슈의 흐름을 반영해 키워드가 실시간 업데이트된다. 키워드를 클릭하면 관련 뉴스와 동영상, 카카오의 모바일 ‘스낵컬처’ 콘텐츠 서비스인 1분(1boon) 게시글 등을 한 번에 볼 수 있어 편리하다.

후보자의 지지율 추이를 비롯해 양자대결, 다자대결, 주제별 여론조사 결과를 알아보기 쉬운 그래프로 제공한다. 격전지에 출마한 후보자의 주요 발언, 뉴스, 현장 포토 등을 날짜별로 모아 서비스한다.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는 ‘소원을 말해봐’ 캠페인도 진행한다. ‘#함께’를 클릭해 20대 국회의원에게 바라는 소원을 10자 이내로 남기면 이를 모아 SBS 선거방송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 밖에 카카오톡 친구찾기에서 ‘총선’을 검색해 ‘응답하라 4.13!’과 친구를 맺으면 총선 소식을 잊지 않고 챙겨볼 수 있다. 하루에 두 번 카카오톡 메시지로 총선 관련 뉴스를 제공한다. 임선영 카카오 미디어 총괄 이사는 “뉴스 키워드, 여론조사 등 다양한 데이터를 새로운 시각에서 분석해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선거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네이트, 각당 주요 이슈 정리

SK커뮤니케이션즈가 운영 중인 네이트도 최근 총선 특집 페이지(news.nate.com/vote2016)를 마련하고 ‘총선 뉴스’와 ‘정당이슈픽’ ‘말말말’ ‘선거안내 페이지’ 등 정보를 제공한다. 오는 29일에는 지역구별 후보자 정보를 추가하고 선거 당일에는 투개표 현황도 서비스할 예정이다. 총선 뉴스에선 주제별 뉴스와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 등을 볼 수 있다. ‘정당이슈픽’에서는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의 주요 이슈를 타임라인으로 정리해 안내한다. PC 특집 페이지를 통해서는 각 정당의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소식도 확인할 수 있다.

‘말말말’에선 ‘더민주 컷오프’ ‘야권연대 논쟁’ 등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인사 및 후보의 발언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오는 29일부터 서비스하는 각 지역구 후보자 페이지에선 화제의 지역구 및 전체 지역구별 후보자 정보와 최신 뉴스를 제공한다.

유권자가 관심 있는 지역구를 설정하면 관심 지역구의 소식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특집 페이지에선 댓글 작성 시 사용할 수 있는 ‘투표 이모티콘’을 제공해 토론의 재미를 더했다. 선거 당일에는 투표율 현황과 개표현황 외에 당일 방송되는 개표 생중계도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