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서울대학교병원, 중증질환 진료서 예방의학까지 한국 대표 병원
서울대병원은 대한민국 대표 병원이다. 1885년 제중원으로 출범해 1946년 국립 서울대 의과대학 부속병원, 1978년 특수법인 서울대병원으로 개편됐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서울대학교병원, 중증질환 진료서 예방의학까지 한국 대표 병원
서울대병원은 1985년 어린이병원 개원, 2003년 노인·성인 질환을 전문 진료하는 분당병원과 헬스케어시스템 강남센터 개원, 2011년 최첨단 암병원을 개원해 성인 및 어린이와 노인 질환, 암 등 중증질환 전문 진료에서 예방의학까지 아우르는 통합 의료센터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또 2015년 7월 세계적 연구중심 병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의학연구혁신센터(CMI)를 설립해 새 의약품과 첨단의료기기 및 획기적인 진단기법 개발에 나서고 있다. 작년 말에는 5만㎡ 규모의 첨단외래센터를 기공했다.

서울대병원의 명성은 곳곳에서 확인된다. 2012년 정부가 공모한 ‘초기임상시험 글로벌선도센터’에 선정됐으며 2013년 미국 국립의학도서관 조사에서 단일기관 임상시험 수행 건수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가 확산됐을 때 정부의 첫 환자 발표 후 즉각적으로 메르스대응팀을 구성, 음압시설을 완비한 격리병동과 선별진료소를 가동하는 등 국가적 재난사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2014년엔 해외에서도 쾌거를 이뤘다. 아랍에미리트(UAE)와 왕립 셰이크칼리파전문병원을 5년간 위탁 운영하기로 계약한 것. 이 병원은 암, 심장질환, 신경계질환 등 중증질환에 중점을 둔 3차 전문병원으로 작년 2월 개원했다. 미국 영국 독일 등지의 세계 유수 병원과 경쟁해 따낸 것으로 총액 1조원 규모에 달한다. 이 계약으로 병원정보시스템, 의료기기, 바이오산업, 제약 등 연관 산업의 동반 해외 진출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