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권 패셔노믹스 대표는 고려대 소프트웨어벤처 융합전공 교수 시절 학생들을 인솔해 미국 실리콘밸리 등으로 견학을 다녔다. 창업을 독려하기 위해서였다. 어느 날 뉴욕주립대에서 주최한 ‘패션 정보기술(IT) 융합 콘퍼런스’에 갔다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패션에 IT를 접목하면 맞춤형 대량 생산도 가능하지 않을까.’

소비자들의 치수 데이터를 갖고 있다가 옷 주문이 들어오면 곧바로 생산해 공급하는 것이었다. 미국의 엔젤투자자 등으로부터 투자받아 2014년 12월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패셔노믹스’를 설립한 뒤 이듬해 4월 ‘맨캐스터 남성용 맞춤 셔츠’를 선보였다.
이성권 패셔노믹스 대표가 서울시 창업보육센터인 노원구 공릉동 아스피린센터에서 맞춤 셔츠를 보여주고 있다. 김정은 기자
이성권 패셔노믹스 대표가 서울시 창업보육센터인 노원구 공릉동 아스피린센터에서 맞춤 셔츠를 보여주고 있다. 김정은 기자
◆5일 안에 받아보는 맞춤 셔츠

구입 방법은 간단하다. 맨캐스터 홈페이지(www.mancaster.com)나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에서 키와 몸무게 등 신체사항을 입력한 뒤 슬림, 타이트슬림, 널찍한 클래식 등 ‘핏’을 고른다. 원단은 80여가지가 있다. 칼라, 주머니 등 옵션을 고르면 나만의 맞춤 셔츠가 완성된다.

소비자의 주문은 패셔노믹스가 개발한 ‘스마트팩토리’라는 자동화 공정 시스템에 접수된다. 이 시스템에는 소비자들의 몸 치수 등이 데이터베이스로 저장됨과 동시에 경기 구리에 있는 의류공장에선 맞춤 셔츠 생산을 시작한다. 회사 측은 ‘리얼타임(실시간) 패션’이라고 설명했다. 주문부터 배송까지 5일 걸린다.

◆10만명 신체 분석…빅데이터 활용

맞춤복이지만 가격은 싸다. 2만~5만원 선으로 기존 남성 셔츠 가격의 절반도 안 된다. 매장을 직접 방문해 몸 치수를 잰 뒤 옷이 나오기까지 1주일 이상 기다려야 했던 기존 맞춤복보다 빨리 받을 수 있다. 이 대표는 “소비자는 저렴한 맞춤 셔츠를 빨리 받아볼 수 있어 좋고, 주문을 받은 뒤 생산하기 때문에 재고 부담이 없어 원가를 낮출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패션 시장에서 이런 시스템을 갖춘 것은 최초”라고 강조했다.

패셔노믹스는 10만명의 남성 신체를 분석한 빅데이터를 갖고 있다. 이 데이터베이스 덕분에 치수를 입력하면 95%의 확률로 맞춤복을 제조할 수 있다. 이달 말에는 ‘자동치수 측정장비’를 이용한 신개념 맞춤복을 선보일 계획이다. 인체 스캐너로 소비자의 몸을 훑으면 컴퓨터가 맞춤복을 생산한다. 옷에 QR 코드를 적용해 소비자에게 생산의 모든 과정을 문자메시지로 보내줄 예정이다.

이 대표는 1세대 정보보안 전문가였다. 국내 최초로 국제공인정보시스템전문가(CISSP) 자격증을 딴 뒤 한국 CISSP협회 초대 회장을 지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