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1일 치러진 ‘32회 한경 테샛’ 동아리대항전에서 연합 동아리 ‘규장각’(고교 부문)과 성균관대 ‘다산금융반’(대학 부문)이 영예의 대상을 거머쥐었다. 주니어 테샛에선 대전 신일여중의 ‘신일 시너지(SINERGY)’가 우승을 안았다.

<동아리 부문>

○ … 동아리대항전에서 고교 부문의 경우 연합 동아리인 ‘규장각’이 평균 287점의 압도적인 점수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규장각’은 송기우(하나고), 최민서(용인외대부고), 한현우(경기고), 김시준(한영외고), 김지용(배재고) 군이 회원이다. 최우수상(금상)은 민족사관고의 ‘ECORUM’(김혜원, 김준우, 홍지훈, 박재환, 황재원)이 받는다. 우수상(은상)은 △연합 동아리 ‘Start-up’(민족사관고 임세연, 하나고 김재민, 과천외고 공성원, 하나고 이민수, 재현고 서덕윤) △연합 ‘Wealth’(분당 대진고 김민경, 한영외고 김태윤, 경기고 이준석, 동덕여고 최정윤, 용인외대부고 양진혁) △안양외고 ‘YESS’(정진호, 이현호, 차다인, 김성주, 김승희) △연합 ‘경제홀릭’(하나고 이소연, 중산고 유선빈, 하나고 김명원, 한영외고 김정민, 휘문고 정우석) 등 4팀에 돌아갔다. 장려상(동상)은 △연합 ‘FIRST’(환일고 윤유성, 명덕외고 정해욱, 대일외고 김송주, 중대부고 원동재, 경기외고 이지원) △명덕외고 ‘Blue chip’(정성균, 정후영, 김도연, 전우호, 이승한)이 받는다. 단체로 응시해 높은 점수를 받은 원주금융회계고 ‘Bull’(유일, 한현주, 최예환, 송우진, 방은영) 팀과 테샛에 꾸준히 응시해 좋은 결과를 낸 제주여상(정유원, 강민경, 장예림, 앙혜원, 양서영)은 특별상을 수상한다.

○ … 대학 부문에선 ‘다산금융반’(서승희, 신호진, 이윤지, 황수욱, 김유진)이 평균 264점(300점 만점)으로 대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최우수상은 명지대 ‘Sem2na’(최가람, 손지호, 이정기, 김상훈, 국윤석)가 수상한다. 의무경찰로 복무 중인 대학생들로 구성된 ‘715nomics’(정승지, 최용식, 신승관, 최준현, 장용석), 연합 동아리 ‘PRIME’(최재원, 정지연, 김다은, 이창훈, 최현욱)은 우수상을 받는다. 성신여대 ‘sscrystal’(정지희, 최단비, 조은솔, 이윤서, 김혜정)은 장려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 … 직장인 등 일반 부문에선 테샛을 임직원들의 자기계발과 업무 능력 향상에 활용 중인 셰플러코리아(정지원, 유준선, 정봉구, 박헌국, 강한빛)가 특별상을 받는다.

○ … 주니어 테샛에선 대전 신일여중 학생들이 주축이 된 ‘신일 SINERGY’(김하늘, 서매이, 최혜영, 괴정중 김주영, 탄방중 이경하)가 평균 283점의 높은 점수로 대상을 받는다. 최우수상은 연합팀인 ‘Trifolium’(월촌중 정수진, 서일중 권효은, 대치중 박성호, 서일중 심성환, 단대부중 이원재)가 선정됐다. 우수상은 △연합 ‘미래주머니’(여명중 이동재, 해강중 염세빈, 브내엘 국제예술중 이유원, 이사벨중 이지은, 분포중 박시안) △연합 ‘민랩’(천안 월봉중 김준형, 세화여중 최지민, 이현수, 세종초 김용기, 귀인초 채건) 팀이 수상한다.

<개인 부문>

○ … 개인 부문에서 영예의 대상은 고교생 중 첫 300점 만점을 받은 송기우 군(하나고)에게 돌아갔다. 송군은 ‘제1회 한경 고교 경제 올림피아드’에서도 공동 1등을 차지했다. 김혜원(민족사관고)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정진호(안양외고), 최다인(청심국제고), 김동하(용인외대부고), 김준태(현대청운고), 박한신(대전외고), 최민서(용인외대부고)는 우수상을 받는다. 1급 이상을 받은 이현호 외 207명은 우수장려상을, 2급을 받은 최지수 외 189명은 장려상을 받는다.

대학생 부문에선 291점을 받은 조윤행 씨(서울대 경제)가 대상을 수상한다. 정승지 씨(건국대)는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예상희(연세대), 최지원(고려대), 최시영(고려대), 신승재(서울대), 김용진(연세대), 강희주(중앙대) 씨는 우수상을 받는다. 장려상 수상자로는 최도현, 오정환, 민창환, 강태환, 허영범, 최가람, 안재욱, 서민영 씨가 결정됐다. 일반 부문에선 289점을 받은 김현우 씨(건설근로자공제회)가 최우수상을, 이가람 김영석 정지원 씨가 우수상을 수상한다.

○ … 주니어 테샛에선 288점을 받은 정수진(월촌중), 김하늘(대전 신일여중), 김주영(대전 괴정중)이 공동으로 대상을 받는다. 284점을 얻은 권효은(서일중)이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이동재(여명중), 김준형(천안 월봉중), 박성호(대치중), 이경민(한수중), 이유원(브니엘 국제예술중), 염세빈(해강중), 황인건(계남중), 이경하(탄방중)는 우수상을 받는다.

○ … 시상식은 오는 17일(목) 오후 2시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제1회 한경 고교 경제 올림피아드(KEO)’ 성적 우수자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열린다. 부득이할 경우 부모나 선생님, 친구가 대신 참석해도 된다. 고교 우수장려상(동상)과 장려상 등 2급 이상 우수자의 상장은 응시자가 직접 테샛 홈페이지(www.tesat.or.kr)에서 출력할 수 있다. 수상자 명단은 테샛(www.tesat.or.kr) 홈페이지 공지사항에도 올려져 있다. 문의 (02)360-4055

강현철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