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월 23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올해 정기총회를 열고 강호갑 현 회장의 연임을 확정했다. 새 임기는 2019년 2월까지다.
(서울=연합뉴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월 23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올해 정기총회를 열고 강호갑 현 회장의 연임을 확정했다. 새 임기는 2019년 2월까지다.
연임에 성공한 강호갑 중견기업연합장이 가업승계가 부(富)의 대물림이 아닌 경영의 대물림이라는 인식을 넓혀 우량 장수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분야의 많은 법령에 나와 있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이분법적 구조를 바꾸기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2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임기 3년간 추진할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2013년 제8대 중견기업연합회장에 취임한 그는 같은 해 중견기업법 통과와 이듬해 중견기업연합회(중견련)의 법정단체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지난달 정기총회에서 연임을 확정했다.

강 회장은 먼저 "가업승계가 '부의 대물림'이라는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는 가업을 승계할 때 상속세·증여세를 내려고 주식을 파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많게는 80%까지 지분을 매각한다"며 "이러면 적대적 인수·합병(M&A)에 노출되는 등 경영을 존속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매출 3천억원 이하의 중소·중견기업은 일정한 사전·사후요건을 갖추면 가업을 승계할 때 상속세를 최대 500억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다.

중견기업계는 공제 대상을 매출 5천억원 이하 기업으로 확대하고 '명문장수기업'으로 지정되면 공제 한도를 1천억원으로 늘려주는 내용의 상속·증여세법 개정을 추진했지만 개정안은 2014년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하지만 중견기업계는 여전히 상속·증여세 공제 혜택을 늘리고 사전·사후요건을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강 회장은 특히 사회·경제적으로 국가에 기여한 명문장수기업은 가업승계를 제도적으로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환위기 이후 국내 종자회사들이 줄줄이 외국계 기업에 넘어가는 와중에도 토종업체로 남아 있었던 농우바이오가 그 예다.

농우바이오는 창업주인 고(故) 고희선 명예회장이 2013년 8월 갑자기 별세하고 그 지분을 물려받게 된 외아들에게 1천100억원에 달하는 상속세가 부과되면서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당시 종자주권을 외국에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가 불거지면서 농협이 농우바이오를 인수했다.

그는 "종자 주권을 지키지 못하면 로열티를 내고 청양고추를 먹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며 "이런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게 국회와 중견련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또 기업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이분법적 시각이 박혀 있는 각종 법령을 정비하는데도 힘쓰겠다고 전했다.

2013년 만들어진 중견기업법(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은 중견기업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아직 대다수 법은 중소기업이 아닌 업체는 모두 대기업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중견기업계가 4·13 총선 공약으로 반영해달라며 정치권에 전달한 정책과제에도 포함돼 있다.

그는 "연구·개발(R&D), 금융기관 대출 우대금리 적용, 소득세 등 여러 사안과 관련된 법률과 규정은 여전히 기업을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양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에 대해 이분법적 시각이 아닌 유연한 시각을 가졌으면 한다"며 "중소기업-중견-대기업-글로벌 전문기업 등으로 세분화된 '사다리'가 생겼으면 하는 게 중견련과 회원사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개성공단 폐쇄 문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지만 강 회장은 원청업체인 중견기업 역시 피해를 입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납품대금 지급 문제로 논란을 빚은 패션그룹 형지를 언급하며 "수십억원어치 원자재를 협력업체에 줬는데 공단이 중단되니 (원청업체 입장에서는) 납품받은 물건보다 훨씬 많은 원부자재 손실이 생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가 원부자재 손실을 지원한다면 (협력업체도 이를 원청업체에) 돌려주는 것이 상도의"라며 "특히 개성공단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고위험 고수익 투자)였던만큼 (입주기업들은)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cind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