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불만족스러운 얼굴형-얼굴크기, 해결방안은?
[임혜진 기자]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40대의 48%가 본인의 얼굴형과 얼굴크기에 불만족스럽다고 대답했다. 불만족스러운 이유로는 큰 얼굴을 꼽은 응답자가 37.6%로 가장 많았고 각진 턱선(25.5%), 좌우비대칭(24.2%), 돌출된 광대(20%) 등이 순위를 이었다.

연령별 고민의 경우 10대는 “튀어나온 광대로 웃을 때마다 신경 쓰인다”, “얼굴이 커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는다”, “사진을 찍을 때 마음에 들지 않는다” 등의 의견이 많았으며 20대의 경우 “인상이 크고 각진 얼굴로 인해 본의 아니게 인상이 사납고 강해 보여 취업이나 연애와 같은 인생의 중대사에서 불이익을 받을 것 같다”라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아울러 30대 이상은 “기존에 갖고 있던 골격문제와 더불어 안면비대칭도 점점 심해지는 것 같다. 얼굴형 개선에 좋다는 페이스요가와 경락 마사지도 많이 받아봤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더 늦기 전에 전문적인 관리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대답했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선천적으로 한국인은 얼굴의 폭이 넓고 광대뼈가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에 얼굴형이나 얼굴 크기로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도 많으며 이들은 심각한 외모 콤플렉스를 겪기도 합니다.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거나 마사지를 받아도 효과가 미미하다면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양악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라고 조언했다.
연령별 불만족스러운 얼굴형-얼굴크기, 해결방안은?
‘양악수술’이란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수술의 일종으로 윗턱인 상악과 아랫턱인 하악을 동시에 수술해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한다. 턱관절 장애 및 주걱턱이나 돌출입, 긴 얼굴, 안면비대칭 등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턱 골격과 치아의 부정교합을 해결해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 심미적인 효과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투명양악수술’의 경우 인체친화성 흡수 플레이트(Osteo Trans)를 사용해 별도의 핀 제거 수술 없이 그에 따른 통증이나 추가비용이 발생되지 않으며 엑스레이 촬영에도 노출되지 않는다. 수술시 사용되는 플레이트도 인체 뼈의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수술 후 약해진 뼈의 생성을 돕는 기능을 통해 빠른 회복을 유도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기존에 사용되는 플레이트의 경우 의사가 직접 워머로 플레이트 조작하는 과정을 필요로 하기에 밴딩 시 플레이트 파손위험이 있으며 고도의 집중을 요해 수술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결과적으로는 의사와 환자 모두 피로도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이에 에버엠치과에서는 세계최초 출시된 ‘오스테오트랜스(Osteo Trans) 투명 프리 밴딩 플레이트(pre-bending plate)’를 도입해 기존의 밴딩과정을 생략하고 수술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소, 수술 후 회복시간까지 줄이면서 양악수술의 완성도를 점점 더 높여가고 있다.

단, 양악수술은 일반 성형보다 수술방법이 더 복잡하며 턱뼈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술로 자칫 잘못하면 저작기능과 신경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선 수술 전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받은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양악수술 후 치아교정이나 부기관리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후관리 시스템을 철저히 운영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하며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구강악안면외과, 마취과, 교정과 전문의가 한 곳에서 협진하는 곳에서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진출처: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김재중, 군 입대에도 음악방송 1위 후보 등극
▶ [포토] 진세연 '자꾸자꾸 예뻐지는 미모'
▶ 온주완, 윌엔터와 재계약 체결…‘끈끈한 의리 과시’
▶ [포토] 방탄소년단 제이홉 '기분좋은 입장~'
▶ ‘유자식 상팔자’ 이광기, 딸 바보 이어 딸 스토커 등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