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5시리즈, 아우디 A6 등도 경쟁

재규어가 완전변경 XF(올뉴 XF)로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등 이른바 독일 주력제품의 국내 판매를 따라잡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22일 재규어에 따르면 새로운 XF에는 고성능 및 고효율이 특징인 인제니움 디젤 외에 2.0ℓ와 V6 3.0ℓ 가솔린 엔진을 얹었다. 또 성능과 효율을 모두 잡기 위해 경량 알루미늄 소재를 확대 적용했고, 빠른 변속을 위해 ZF가 개발한 8단 자동변속기를 더했다. 공기저항 감소, 인컨트롤 터치 프로 등 최신 기능도 추가해 독일차의 제품력을 능가한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재규어, 신형 XF로 벤츠 E클래스 따라잡나

XF는 실제 유럽시장에서 독일 프리미엄 주력세단과 경쟁을 펼쳐 왔다. 2007년 1세대 등장 이후 미래지향적 디자인이 주목받으며 꾸준히 기술 완성도를 높여 온 덕분이다. 물론 국내에선 상대적으로 독일차에 비해 존재감이 약했으나 재규어는 새 차가 반전의 히든카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판매제품은 20d 프레스티지, 20d 포트폴리오, 25t 프레스티지, 25t 포트폴리오, 30d 포트폴리오, 35t AWD R-S스포트, ‘S AWD’ 등 모두 7종으로 구성했다.

새 차의 강점은 경량화와 차체 강성이다. 차체 무게가 구형 대비 190㎏ 이상 가벼워졌으며, 28% 높아진 차체 강성이 비틀림을 줄여 코너링 만족도를 높인다. 또 XE와 동일하게 역대 재규어 중 가장 낮은 0.26Cd의 공기저항계수를 실현, 효율 개선에 보탬이 됐다.

그 중에서도 단연 시선을 끄는 요소는 디자인이다. 최근 이안 칼럼 재규어랜드로버 디자인부문 총괄이 한국을 방문, 회사의 디자인 철학을 설명한 것처럼 신형 XF 또한 미래 디자인을 지향하고 있어서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관계자는 "가파르게 꺾인 앞모양과 긴 휠베이스 및 짧은 오버행 등이 스포츠 럭셔리 세단의 면모를 구현한다"며 "특히 쿠페를 연상시키는 날렵한 측면은 역동성이 돋보이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새로 디자인한 어댑티브 LED 헤드 램프는 방향지시등 기능을 추가한 시그니처 J-블레이드 주간주행등과 함께 강렬한 존재감을 완성한다. 자연광과 유사한 조명으로 운전자 피로도와 전력소모도 줄였다. 실내는 고급스러움과 실용성을 한층 강조해 뒷좌석은 40:20:40 폴딩이 가능하다. 15㎜ 늘어난 레그룸, 24㎜ 늘어난 무릎공간, 27㎜ 높아진 헤드룸도 마련했다.

커넥티드 기능도 강화했다. 새로 적용한 '인컨트롤 터치 프로'는 빠른 반응속도와 멀티태스킹 기능이 특징으로, 10.2인치 터치스크린을 제공한다. 또 가상 계기판은 12.3인치로, 세련된 인터페이스가 인기항목으로 꼽힌다. 운전자 선호에 따라 네 가지 화면 스타일을 고를 수 있다.

이 같은 제품력을 통해 재규어가 노리는 건 단연 '독일차 뛰어넘기'다. 최근 비약적으로 늘어가는 독일 주력세단 증가를 XF로 따라잡겠다는 계획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재규어만의 색채로도 독일차의 견고한 벽을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며 "1세대가 XF의 인지도를 알리는 제품이었다면 새 차는 이를 기반으로 주력제품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XF가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이지만 랜드로버에서 축적한 4WD 기술도 적극 알린다는 복안이다. 대표적인 기능이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ASPC)이다. 시스템이 노면상황에 적합한 스로틀 및 기어, ABS 인풋 등을 세밀하게 제어해 최적화된 트랙션을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이 경우 운전자는 페달조작없이 스티어링 휠만 제어하면 된다. ASPC는 시속 3.6~30㎞ 사이에서 작동하며, 버튼을 통해 기능을 온오프할 수 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 쉐보레, 스파크 무이자 '통(通)'했나
▶ 아우디코리아, 보조금없이 PHEV 내놓은 이유는?
▶ 쌍용차, "티볼리 에어(Air) 경쟁은 투싼 1.7ℓ"
▶ 르노삼성, SM3 디젤 주목…경차보다 고효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