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브리핑]LG·삼성, MWC서 야심작 'G5·S7' 공개…여야, 오늘 북한인권법·선거구기준 등 협상
LG전자가 21일(현지시간) 스페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6' 개막 전날 야심작 'G5' 폰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도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7과 갤럭시S7 엣지를 선보이고 다음달 11일 전세계 출시한다고 밝혔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오늘(22일) 오후 회동을 갖고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제정안 및 4·13 총선 선거구 획정 기준안을 묶어 합의하는 일괄타결을 시도한다.

◆ LG, 신개념 조립형 스마트폰 'G5' 공개

LG전자가 스페인 바르셀로나 컨벤션센터(CCIB)에서 MWC 개막을 하루 앞두고 신개념 조립형 스마트폰 G5를 공개했다. G5는 스마트폰 아래쪽 기본 모듈을 서랍처럼 당겨 분리한 뒤 카메라 기능, 고급 오디오 기능을 결합해 쓸 수 있다. LG는 또 가상현실(VR), 360도 촬영이 가능한 캠코더, 드론 조작 컨트롤러, 홈 모니터링 카메라 등을 블루투스, 와이파이 등으로 연결해 사용하는 기능도 소개했다.

◆ 삼성, 카메라 성능 개선한 '갤S7' 선보여

삼성전자는 21일(현지시간) '삼성 갤럭시 언팩 2016'을 열고 올 상반기 출시 예정인 갤럭시S7 및 갤럭시S7 엣지를 공개했다. 전작과 외형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어두운 곳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카메라 성능을 대폭 개선했다고 삼성은 밝혔다. 삼성은 또 360도 동영상 촬영과 감상에 적격인 가상현실(VR) 기기인 '기어 360'도 선보였다.

◆ 저커버그, MWC 갤S7 공개 행사서 10분간 연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21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삼성전자의 모바일 하드웨어와 페이스북의 가상현실(VR)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세계 최고의 VR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저커버그는 삼성전자 갤럭시S7 공개 행사에 깜짝 등장해 "VR는 가장 사회적인 플랫폼이고 다음 플랫폼은 VR이 될 것"이라며 10분간 연설했다.

◆ 한경, MWC 특별취재단 10명 꾸려

한국경제신문사는 22일(현지시간)부터 25일까지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 전시회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6’에 10명으로 구성한 특별취재단(단장 유근석 편집국 부국장)을 파견했다. '모바일 올림픽'으로 불리는 MWC는 올해 9만5000명 이상이 참관할 예정이다.

◆ 여야, 테러방지·北인권법·선거구기준 일괄타결 시도

새누리당 원유철·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전날 저녁 시내 모처에서 양당 정책위의장·원내수석부대표가 배석한 가운데 회동을 갖고 23일 본회의 처리 안건을 협의했다. 오늘 쟁점 사안에 대한 최종 절충을 모색할 예정이다.

◆ 한국 수출 급감추세…中경기둔화·저유가에 타격

올들어 한국의 수출액 감소폭이 중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 주요국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집계됐다. 세계무역기구(WTO)가 집계한 올해 1월 한국의 수출액은 366억2300만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8.8% 줄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들어 2월20일까지 집계된 수출액은 587억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8.3% 감소했다.

◆ 올해 서울 소방공무원 216명 뽑는다

서울시는 올해 소방공무원 216명을 신규로 채용한다. 채용 분야는 공개경쟁채용과 경력경쟁채용으로 나뉜다. 공개경쟁채용에선 소방분야 146명, 경력경쟁채용에선 구급·구조분야 등 70명을 선발한다.

◆ 현대차, 아이오닉 삼총사 제네바모터쇼 공개

현대자동차가 3월 초 스위스에서 열리는 제네바모터쇼에 친환경 전용 모델 '아이오닉' 3가지 모델을 공개한다. 지난달 국내 출시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비롯해 올해 제주도 전기차 공모사업에 나서는 아이오닉 전기차(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도 출품된다.

◆ 오늘 정월대보름 곳곳 눈·비

정월 대보름인 22일은 전국이 흐린 가운데 곳곳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이에 따라 보금달은 보기 힘들겠다. 제주도와 전남 남해안은 오후부터 비가 내리겠고, 서울을 비롯한 중서부와 전북 지역은 밤사이 눈이 오겠다. 오늘 낮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겠고, 서울 4도, 광주 6도, 대구 7도로 예상된다.

김정훈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