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석 박사 칼럼] 성공 쇼호스트 C10 – 8. Cooperation 협력
홈쇼핑 방송의 매출은 변화무쌍한 편이다. 같은 제품으로 동일한 피디와 쇼호스트가 비슷한 시간대에 방송하는 상황에서도 매출이 많게는 2배 가까이 차이 날 때도 있다. 이러한 매출 결과를 놓고 추측이 난무하지만 누구도 자신 있게 이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지 못한다.

그러나 굳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류해 보자면 첫째는 상품, 둘째는 시청률, 셋째는 피디와 쇼호스트의 능력, 넷째는 쇼호스트와 피디간의 호흡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중에서도 네 번째 이유는 첫 번째가 될 수도 있을 정도로 가장 중요한 변수이기도 하다.

쇼호스트는 최일선에서 고객을 향해 상품을 소개하고 피디는 ‘워룸(피디가 고객의 주문과 경쟁사 방송을 모니터할 수 있는 곳)’에서 시시각각 변해가는 콜상황을 보고 다음에는 어떻게 방송을 진행해야 할지 판단한다. 군대의 분대처럼 피디와 쇼호스트의 호흡이 잘 맞아야 하며 피디는 기술팀에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확실하게 전달하고 지휘해야 한다.

실제로 아무리 다른 여건이 좋아도 가장 마지막 단계인 팀워크가 무너지면 좋지 못한 결과를 본 것을 수차례 경험했다. 따라서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피디와 쇼호스트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평소 인간관계를 잘 다져놔야 한다.
(사진제공: 김효석&송희영 아카데미-OBM스피치 커뮤니케이션)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내 사위의 여자’ 양진성, 대체불가 치명적 애교 발산
▶ [포토] 신혜선 '놀라운 패션센스'
▶ ‘쿡가대표’ 최현석 셰프 “다른 쿡방과의 차이점, 긴장감 높아”
▶ [포토] 씨스타 소유 '바람에 휘날리는 머릿결~'
▶ ‘아이가 다섯’ 심이영, 명랑만화 캐릭터 변신…심형탁과 로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