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지난 11일(현지 시간) 열린 2016 미국 시카고오토쇼에 친환경 소형 SUV '니로(Niro)'를 세계 최초 공개했다.
기아차, 하이브리드 SUV '니로' 선보여

12일 기아차에 따르면 니로는 국산 최초 하이브리드 SUV로 내달 출시를 앞둔 차다. 강인하고 섬세한 디자인과 독자 개발한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 및 변속기, 초고장력 강판 53% 및 알루미늄 소재 활용 등 각종 기술력을 집약했다. 니로는 하이브리드 차종에 이어 플러그인하이브리드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신형은 기아차 남양디자인센터와 미국디자인센터가 협업해 스타일을 완성했다.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확장한 전면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특색 있는 후드 캐릭터 라인으로 개성을 강조했다. 범퍼 하단 외측에 적용한 에어커튼은 공력 성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역동성을 구현했다. 측면은 공기 역학에 최적화된 실루엣으로 단단한 분위기를 풍긴다. 뒷모습은 리어 디퓨저와 리어 글라스, 리어 램프를 밀착 배치해 다부진 이미지를 강조했다. 세계 최초로 리어 와이퍼 접합 부분에 후방카메라를 위치시켜 깔끔한 테일 게이트를 구현했다. 실내는 인지성과 조작성을 강화한 센터페시아를 장착하고 실내 구조 최적화를 통한 여유로운 거주 공간을 확보했다. 길이 4,355㎜, 너비 1,800㎜, 높이 1,535㎜, 휠베이스 2,700㎜로 소형 SUV이지만 공간 활용 능력을 극대화했다.
동력계는 하이브리드 전용 1.6ℓ 카파 GDI 엔진에 6단 DCT를 조합했다. 엔진은 최고 105마력에 최대 15.0㎏·m의 힘을 발휘하며, 전기모터는 최고 43.5마력(32㎾ 환산 시), 최대 17.3㎏·m을 낸다. 동시에 1.56㎾h 배터리를 장착해 효율 개선 효과를 냈다. 일반 강판보다 10% 이상 가벼우면서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인장강도 60㎏/㎟급 이상)을 53% 적용했다. 또한 효율 향상을 위해 후드와 서스펜션 부품, 브레이크 캘리퍼 등에 알루미늄 소재를 활용했다.
기아차, 하이브리드 SUV '니로' 선보여

더불어 회사는 같은 날 신형 K5(현지명 뉴 옵티마) 플러그인하이브리드도 최초로 선보였다. 신형은 9.8㎾h 대용량 배터리와 50㎾ 모터를 적용해 전기 모드와 하이브리드 모드로 모두 주행이 가능하다. 2.0ℓ GDI 엔진은 최고 156마력, 최대 19.3㎏·m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외부 충전을 통해 최대 44㎞를 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다. 정체가 심한 도심에서는 모터로 주행하고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에서는 엔진을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드를 통해 경제성을 극대화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기아차 미국 판매법인 상품전략 담당 부사장 오스 헤드릭은 "니로는 SUV의 실용성과 하이브리드의 고효율 친환경성을 동시에 갖췄다"며 "이번 시카고 모터쇼에 선보이는 니로와 신형 K5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친환경 제품군 구축을 위한 의지와 철학이 담겨있다"고 말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칼럼]완성차 내수 판매가 늘어날 수 있을까?
▶ 쉐보레, 신형 말리부 6월 부산모터쇼 출격
▶ [시론]인공지능은 법적으로 운전자(Driver)일까
▶ [연재]한국 LPG자동차의 역사⑤-LPG 미니밴의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