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는 제약산업의 생명"…"대한민국 신약·제약 강국 될 것"

임성기 한미약품 회장이 지난해 한미약품의 성공 비결은 "한국형 연구개발(R&D)" 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임성기 회장은 21일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회 한미 오픈이노베이션 포럼'에서 "작년의 (한미약품) 결과는 한국형 R&D 전략의 성공이라고 말하고 싶다"며 "우리가 다국적 기업의 R&D 형태를 모방했다면 성공이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미약품은 성장 가능성이 큰 후보물질에 투자를 집중하는 R&D 방식을 '한국형 R&D'로 설명한다.

임성기 회장은 "한 해 10조씩 R&D에 쏟아붓는 다국적 회사와 비교하면 우리나라 제약 기업의 R&D 비용은 1천분의 1 수준"이라며 "우리 분수에 맞는 그런 R&D 전략을 개발해 성과를 낸 것이 나는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임 회장은 이어 "R&D는 제약산업의 생명"이라는 평소 소신을 강조하면서 "5∼6년 전 적자가 나던 힘든 시기에 R&D를 강조했던 것은 어찌 보면 비정상적인 경영이겠지만, R&D가 없는 제약산업은 죽은 산업이라는 신념을 지켰기에 오늘의 성과를 만들어낸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임성기 회장은 "한미약품의 지난해 대규로 라이선스 계약은 한미약품의 성과, 영광일 수도 있겠지만 한국 제약 산업의 영광이라고도 생각한다"며 "이 성과로 제약산업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돼 정부와 산업계가 제2한미약품을 말할 때면 가슴이 벅차오른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한미약품의 계약 비결을 업계에 공유하고 다른 투자자, 업계로부터는 새로운 혁신 동력을 찾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확산하겠다는 취지로 개최됐다.

임성기 회장은 "과거에는 우리가 경쟁자였지만 앞으로는 동반자"라며 "서로 교류하고 힘을 합쳤을 때 나올 굉장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임 회장은 이어 "극동의 대한민국이 제약 강국, 신약 강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junm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