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하이브리드(Plug-in Hybrid Electronic Vehicle, PHEV)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실제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하이브리드(HEV)와 전기차(EV)의 장점을 모두 취할 수 있어서다. 그러나 PHEV 또한 충전 인프라가 보급의 관건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내 주거 환경이 공동 주택에 집중돼 있는 탓이다.

친환경 PHEV, 대세 되려면 충전망 확산돼야

2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HEV와 EV, PHEV의 공통된 속성은 모두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를 이용해 바퀴를 돌리는, 즉 전기 동력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PHEV의 경우 지향하는 지점이 정확하게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의 중간이다. 엔진이 주가 돼 전기 동력이 부족한 힘을 보충하고, 연료 소모를 줄이는 HEV에 비해 전기 동력의 비중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전력 단독 주행거리가 HEV보다 월등하기 때문에 근거리라면 완전한 전기차 주행을 이뤄낼 수 있다.

친환경 PHEV, 대세 되려면 충전망 확산돼야

전기차와 비교해서는 충전의 자유로움이 있다. 반드시 외부 충전을 이용해 빈 곳간을 채워야 하는 전기차와 달리 부족한 전력을 엔진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 주행 중 전력이 떨어져도 엔진을 돌려 동력을 변환, 전기차 최대 단점으로 꼽히는 짧은 주행거리의 불안감을 불식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전기차에 비해 인프라에 대한 제약이 적다. 물론 외부 충전도 지원한다.

친환경 PHEV, 대세 되려면 충전망 확산돼야

그러나 PHEV 보급이 이뤄지면서 최근 전기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용자가 적지 않다. 국내 주거 환경이 공동 주택에 집중돼 충전 시설을 설치하려면 반드시 입주민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이다. PHEV는 일반 콘센트로부터 필요 전력을 얻는 충전 간편성이 장점이지만 아파트 주차장 등에 설치된 콘센트를 이용해 충전할 경우 공동 전기를 개인적으로 사용했다는 법적 책임을 피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실제 PHEV를 보유한 한 사용자는 "지하주차장 전기를 개인적으로 유용한다는 다른 입주민의 눈초리를 피하기 위해 집에서 전기선을 길게 연결해 주차장에서 충전하고 있다"는 불편함을 호소했다.

친환경 PHEV, 대세 되려면 충전망 확산돼야

아무리 외부 충전 없이 전기차 주행이 가능해도 전동 주행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외부 충전은 필수다. 엔진을 사용해 배터리를 채우면 HEV와 차별성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게다가 PHEV는 HEV보다 가격 경쟁력도 약하다. 결국 PHEV 또한 충전 인프라가 보급의 관건이라는 이야기다.

현재 RFID(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시스템) 기술을 이용해 PHEV나 EV를 충전한 전력량을 공동 전기료로 취합하지 않고, 가입자 개인에 부과하는 민간 충전 기술도 있다. 이미 설치된 콘센트 위에 RF태그를 붙이고, 충전기에 포함된 단말기를 통해 전력 사용 정보를 수집해 처리하는 것. 그러나 RFID 기술의 경우 보안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확산의 걸림돌이다.

친환경 PHEV, 대세 되려면 충전망 확산돼야

업계 관계자는 "PHEV는 HEV와 EV의 중간자적 성격이 분명해 대세 친환경차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현재 국산·수입차 출시 계획만 보더라도 이미 보급이 시작된 EV와 비교해 훨씬 다양한 제품들이 소비자를 찾아올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아파트나 빌라 등 공동주택 비중이 높은 국내 주거 환경 상 충전 시설 설치에는 모든 입주민의 동의가 필수이고, 이 문제를 확실히 해결할 수 없다면 PHEV의 경쟁력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결국 EV와 마찬가지로 충전 인프라가 PHEV 보급의 선결과제"라고 말했다.

친환경 PHEV, 대세 되려면 충전망 확산돼야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 아이오닉 겨냥할 4세대 프리우스, 일본서 월 '10만대' 계약
▶ [그 남자의 시승]사자가 한국인을 물다, 푸조 508 1.6ℓ 럭스
▶ [기획]2016년 수입차 내수전망②-유럽차
▶ 쉐보레, 새해 첫 신차는 부분변경 캡티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