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뉴스] 베일 벗은 '제2의 테슬라'…미국 패러데이 퓨처, 자율주행 전기차 선보여
설립 18개월째를 맞은 미국 전기자동차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패러데이 퓨처는 지난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쇼 ‘CES 2016’에서 자율주행 전기차 FF제로1(사진)의 시제품을 공개해 관심을 끌었다. 외신들은 ‘제2의 테슬라’라며 호기심을 보이고 있다.

패러데이 퓨처는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러스왕(LeTV) 창업자인 자웨팅이 개인 돈을 투자해 설립했다. ‘중국판 넷플릭스’로 불리는 러스왕의 성공으로 자웨팅은 포브스 추산 79억달러(약 9조5000억원)의 재산을 모아 중국 부자 순위 17위에 올랐다.

패러데이 퓨처를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영입된 인재들 때문이다. BMW에서 전기차 i3와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i8을 디자인한 한국계 리처드 김이 패러데이 퓨처 총괄디자이너로 합류했다. 전 테슬라 임원인 닉 샘슨은 연구개발(R&D) 수석부사장을, 테슬라 모델S 개발을 이끌었던 데그 레그혼은 글로벌 생산담당 수석부사장을 맡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본사에서 일하는 인력은 약 550명이다. 패러데이 퓨처는 수주 안에 10억달러(약 1조2000억원)를 투자해 미국 네바다주에 생산공장을 지을 계획이다. 샘슨 부사장은 “2017년에는 소비자가 패러데이의 자율주행 전기차를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자동차는 ‘제2의 스마트폰’이 돼가고 있다”며 “자동차시장에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로 무장한 신생업체가 계속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임근호 한국경제신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