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높은 매부리코 수술 ‘테크닉이 결과 좌우’
[라이프팀]‘매부리코’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그다지 달갑지 않은 캐릭터인 경우가 많다.

아마 마녀 악당 혹은 험상궂고 인색하거나 독특한 캐릭터가 먼저 떠오르지 않을까. 이처럼 동서양을 막론하고 영화나 만화캐릭터의 험상궂고 인색한 이미지를 매부리코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콧등 중간 부분에 돌출된 코뼈와 아래로 길게 처진 코끝이 사납고 부정적인 인상을 주기 때문. 게다가 코가 높아도 매부리코일 경우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촌스러워보일 수도 있다.
난이도 높은 매부리코 수술 ‘테크닉이 결과 좌우’
이처럼 매부리코 때문에 고민인 한 여성이 중년 여성들의 눈부신 변신을 응원하는 힐링뷰티쇼에 출연해 콤플렉스에 당당히 맞서고 나섰다. 2015년 TV조선 ‘아름다운 당신’ 9회 출연자 조혜진 씨가 바로 그다. 초등학교 시절 시장 현수막 기둥에 코를 부딪혀 매부리코가 된 이후 이름이 아닌 별명 ‘매부리코’로 불렸던 그. 콤플렉스 때문에 사진을 찍는 것도 꺼리게 돼 아이들과 함께 찍은 사진조차 없다.

또한 사람들을 만날 때면 늘 코가 신경 쓰여 사람 만나는 일을 꺼리게 됐다. 그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풀기 시작해 결국 XL사이즈에 이르는 거구가 되고 말았다. 특히 아이의 어린이집 학부모 모임에 나가면 아이가 놀림을 받을까봐 단 한 번도 학부모 모임에 간 적이 없다고 한다. 혜진 씨는 아름답고 당당한 모습으로 학부모 모임에 가고 다른 가족들처럼 예쁜 가족사진도 찍고 싶어 아름다운 당신에 도전했다고 전했다.
난이도 높은 매부리코 수술 ‘테크닉이 결과 좌우’
압구정 JK 성형외과 김성식 원장은 매부리코 콤플렉스가 심한 혜진 씨의 코 모양 개선을 위해 매부리 교정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비중격연장을 통한 코성형, 또렷하고 인상 개선을 위한 쌍꺼풀 수술과 눈두덩이 지방제거를 진행했다.

또한 얼굴의 꺼진 볼륨을 채우는 얼굴 지방이식술이 협진 하에 진행됐다. 이를 통해 혜진 씨는 한층 입체적인 얼굴과 동안 이미지로의 변신에 성공했다.

제이케이 성형외과(JK 성형외과) 성형외과 전문의 김성식 원장은 “매부리코는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코모양이 변형돼 콧대가 휘었거나 콧구멍과 코끝의 비대칭, 코막힘 등 코의 기능적인 문제가 동반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미적부분과 함께 기능적부분도 함께 확인한 뒤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난이도 높은 매부리코 수술 ‘테크닉이 결과 좌우’
매부리코의 특징은 콧등 중간에 뼈가 살짝 튀어나온 가벼운 매부리코, 코뼈가 심하게 휜 매부리코, 코끝이 길고 아래로 처진 형태 등 매부리코의 형태도 다양하다. 콧대는 높으나 가벼운 매부리코인 경우는 튀어나와 있는 연골과 뼈만을 매끈하게 갈아 제거해도 교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코 자체가 낮은 경우 돌출된 부위를 갈아내기만 하면 되려 콧등 부위가 넓어보이고 코가 낮아 보이는 밋밋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보형물을 사용하여 코를 높여주는 것이 좋다. 매부리가 크고 코끝이 길거나 아래로 처진 매부리코의 경우 절골을 통해 코크기를 축소하고 코끈성형을 통해 처진 코끝을 함께 올리는 복합코성형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JK 성형외과 김성식 원장은 “코의 골격구조를 교정해야 하는 매부리코 성형은 코성형 유형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매부리의 정밀한 제거와 함께 콧대 절골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어 코성형을 담당하는 의료진의 정확하고 진단과 섬세한 테크닉이 수술결과를 좌우한다.”고 말했다.

환자가 개선을 원하는 부분이 정확히 어떤 부분들인지, 코의 각도와 길이, 피부타입 등을 꼼꼼히 분석하고 얼굴과의 조화를 이루는 균형있는 코의 높이와 각도를 고려하여 코수술 계획을 수립하여야 코수술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한편 JK 성형외과는 환자의 안전을 고려해 CPR(응급상황대처)팀을 운영해 만일의 경우 응급상황 발생 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응급상황 시 필요한 모든 의약품 및 심실제세동기, 윤상갑절개술키트, 후두마스크 및 응급키트를 보유해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CPR팀(응급상황 대처팀), 응급키트, UPS 자가전원 공급장치, CMS 중앙감시 시스템 또한 수술 후 안전관리를 위한 장치 중 하나다. 이 같은 노력으로 개원 이래 의료사고 0%를 유지하고 있다.
(사진출처: JK 성형외과)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무림학교’, 웃음 가득 현장 스틸 공개
▶ [포토] 리암 니슨 '맥아더 장군의 인천 상륙'
▶ ‘리멤버’ 박성웅, 명품액션 비하인드컷 공개
▶ [포토] 장근석 '반 고흐 인사이드 홍보대사 맡았어요~'
▶ ‘나 혼자 산다’ 육중완, 예비 신부 닭살 애정 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