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는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처벌을 완화하는 법률안 상정을 둘러싸고 논쟁이 빚어지는 가운데 서두르지 않고 유 럽연합(EU)과 함께 불법 난민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고 이탈리아 언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렌치 총리는 이날 이탈리아 방송 Rai 뉴스와 인터뷰에서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처벌을 완화하는 법률이 오는 15일 국무회의에 상정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온라인 매체인 더 로컬은 전했다.
이 탈리아 정부는 애초 적법한 서류 없이 입국하거나 허용된 비자 기간보다 더 오래 체류하는 난민들에 대해 1만유로(1310만여 원) 이상의 벌금이나 형사처벌을 하도록 하는 현행법을 완화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극우 정당인 북부리그 마테오 살비니 당수 등은 이 에 강력하게 반발했으며, 안젤리노 알파노 내무장관도 반대 의사를 피력했다.
렌치 총리는 “불법 난민과 관련한 법률의 개정 을 서두르지 않고 침착하게 해나갈 계획”이라며 “특히 유럽은 난민 문제에 대해 공동의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 울러 “(유럽 공동의 자세는) 결코 선동적이거나 과장되게 좋은 것으로만 구성돼선 안된다”면서 “잘못을 한 사람들은 반드시 본국으 로 송출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