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 때문에 돈을 벌려고 하십니까?”

[새해엔 돈 좀 벌어봅시다]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다르다!
누군가 이렇게 묻는다면 뚱딴지같은 질문이라고 여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돈을 왜 벌고 싶은지, 그 돈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먼저 생각해보는 것은 의외로 중요합니다. ‘돈을 벌고 싶은 이유’는 다른 말로 ‘재무목표’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나와 가족의 인생에서 목돈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구체적으로 뭐가 있을까요. 주택 마련, 자녀 교육과 결혼, 부부 노후 생활자금 등이 있을 수 있겠죠.

모든 사람에게 촘촘한 재무목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언제 은퇴하더라도 풍족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부자에겐 효용이 떨어집니다. 재무목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사람은 보통의 급여소득자나 평범한 자영업자로, 소득과 지출을 잘 관리하면서 금융 자산과 부동산 자산을 키워 본인과 가족이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라는 사람입니다.

이들에게 재무목표가 중요한 이유는 목표가 분명해야 재테크, 자산관리 등과 같은 실행 방법을 찾기가 수월해지고 목표 달성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재무목표는 생애 재무설계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도 중요합니다. 재무설계는 우리 가족의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일단 돈을 벌고 재산을 불리는데 치중하는 재테크와는 차이가 납니다.

새해 온 가족이 함께 둘러앉아 언제 어떤 일(결혼 주택마련 은퇴 등)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때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할지를 얘기해보고 가정의 재무목표를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장경영 한경 생애설계센터장 long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