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정시우 기자]
나쁜나라
나쁜나라

세월호 참사 이후 유가족의 1년을 기록한 ‘나쁜 나라’가 미국 개봉을 확정했다.

6일 시네마달에 따르면 세월호 참사 이후 누구보다 추운 계절을 보내야했던 유가족들의 투쟁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나쁜 나라’는 오는 1월 15일 미국 달라스 지역에 정식개봉한다.

첫 개봉관은 씨네 오아시스(Cine Oasis)로, 달라스 지역 캐롤튼(Carrollton) 한인타운 부근에서 2015년 7월에 개관한 독립극장이다. 세월호를 주제로 하는 다큐멘터리로는 첫 미국 개봉이다. 이는 독일 뮌헨을 비롯해 해외 각지에서 이어졌던 추모 열기가 이어진 결과다.

개봉 소식을 들은 미국 관객들은 세월호의 아픔을 나누고자 벌써부터 어떻게 티켓 나눔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문의하고 있다. 특히 익명의 독지가 몇 명은 벌써 100장의 표를 사전 구입하며 나눔을 약속하였다. 이는 국내에서 이어진 ‘나쁜 나라’ 티켓 나눔 현상이 도미노처럼 일어난 결과로 보인다.

지난 12월 17일, 대구에서 한 관객이 오오극장에서 ‘나쁜나라’ 전석을 구매해 나누어주었으며, 서울에서는 세월호를 기억하는 ‘독립 PD’들이 160명의 관객에게 티켓 후원을 했으며, 이어 부산에서 12월 19일에 부산국도예술관에 익명의 관객이 40석의 티켓을 기부한 바 있다.대구부터 부산, 서울로 이어진 한국의 따뜻한 티켓 나눔의 바람이 멀리 미국까지 전해졌다.

‘나쁜 나라’는 2만 관객 돌파를 앞두고 있다.

정시우 기자 siwoorain@
사진제공. 시네마달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