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현대 신세계 등 주요 유통기업들이 올해 신규 점포를 잇따라 개장한다. 경기침체와 온라인쇼핑 확대 등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을 신규 출점을 통해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롯데·현대 아울렛 올 6곳 열어
지난해 아울렛 3곳의 문을 연 롯데는 올해도 아울렛 3개 점포를 개장할 방침이다. 아울렛과 함께 대형마트 극장 등 문화·편의시설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오는 7월 문을 여는 진주점은 아울렛 외에 롯데마트 극장 등이 들어서는 복합몰 형태가 될 예정이다. 롯데아울렛 남악점(가칭)도 올해 말 롯데마트와 함께 개장한다. 상반기에는 롯데아울렛 의정부점이 문을 연다.

2018년 완공을 목표로 대규모 쇼핑몰 개발도 시작된다. 울산역 복합환승센터에 들어서는 대형 복합쇼핑몰 공사가 올해 안에 착공될 예정이다. 인천 송도, 경기 의왕, 서울 상암 등에서 쇼핑몰 공사가 시작된다.

송종호 롯데백화점 MD전략부문장은 “쇼핑에서 문화, 여가활동 등을 한 번에 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복합쇼핑몰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는 3개의 아울렛을 연다. 도심형 아울렛인 현대아울렛 동대문점이 3월 영업을 시작한다. 오는 4월에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6월에는 현대아울렛 가든파이브점이 문을 연다. 이혁 현대백화점 마케팅팀장은 “백화점 이외의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아울렛사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는 증축 공사를 진행 중인 강남점과 부산 센텀시티점의 재개장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신규 점포 3개를 개장할 계획이다.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사장은 “신세계백화점 신규 출점은 2012년 의정부점 이후 처음”이라며 “올해를 견고한 업계 2위로 자리잡는 해로 만들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