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경영방침을 '산업 혁신 선도 미래 경쟁력 확보'로 제시했다.

4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2016년 시무식에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올해 자동차 산업은 기존 제작사 간 경쟁이 심화됨과 동시에 '자동차의 전자화' 등 산업 구조적인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며 "불확실성이 높아진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그룹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미래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올해 판매 목표를 813만대로 설정했다. 또 당면 과제로 자동차산업 기술 혁신 주도, 미래 기술개발 역량 강화, 친환경 경쟁 우위 기술력 확보, 최고 품질 신차로 브랜드 가치 제고, '제네시스' 고급차 시장 안착, 글로벌 생산/판매체계의 효율적 운영, 철강/건설 분야 등 그룹사 경쟁력 강화,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을 꼽았다.

2016년 경영환경에 대해 정몽구 회장은 중국의 경기 둔화, 저유가,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 시장의 불안 등으로 저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 미래 경쟁력을 제고하는 한편 각국의 안전 및 환경 규제 강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정보통신과 전자기술이 융합한 미래 기술 개발 역량을 보다 강화하겠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글로벌 신차 출시 계획도 공개했다. 연초 출시 예정인 현대차 아이오닉을 비롯 기아차 니로 등 친환경 라인업을 강화한다. 여기에 현대차 아반떼, 기아차 스포티지 등 지난해 국내 출시된 신차들의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 판매에도 나선다. 또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첫 차 EQ900(해외명 G90)와 G80로 해외 고급차 시장에 첫 발을 내딛는다.

글로벌 생산·판매 체계도 재정비에 나선다. 올해 기아차 멕시코공장과 현대차 중국 창저우공장이 가동에 돌입, 10개국에 걸쳐 34개 생산공장을 갖출 예정이다. 멕시코를 비롯 북미와 중남미 공략을 강화하고, 중국 내 신흥 시장으로 부각된 징진지(京津冀) 지역 내에서 입지를 다진다는 전략이다. 대표 자동차 메이커 입지를 다진다는 전략이다.

정 회장은 "그룹의 성장과 더불어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임직원이 함께 노력하자"며 "협력사 동반성장을 강화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과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2016년 813만대 팔겠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車보증수리, '5년 또는 24만㎞' 제공받는 부품은?
▶ 탄소 줄인다, 2016년 뜨겁게 달굴 친환경차는?
▶ 아우디, 시트 결함으로 에어백 안터져…북미서 리콜
▶ [기자파일]유가하락이 대기오염을 부추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