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언제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임혜진 기자] 사회초년생 이수지(24세, 가명)씨는 입사 후 건강검진을 통해 자궁근종 진단을 받았다. 평소 특별한 질환도 없었고 나이도 어린 이 씨에게 자궁근종은 그야말로 청천벽력 같은 소리였다. 전문의는 아직은 근종이 크지 않고 위치가 나쁘지 않아 경과를 지켜보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고 그는 이제서라도 자궁건강에 신경 쓰기로 다짐했다.

이 씨는 “자궁근종 진단을 받기 전, 이러한 일은 TV 드라마에서만 나올 것 같은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자궁근종은 우리나라 가임기 여성의 40~50%, 35세 여성의 2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만큼 흔한 질환이라고 한다. 최근엔 나 같은 20대 젊은 미혼여성에게도 꾸준히 발병되고 있는 만큼 예방과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다”라고 전했다.

‘자궁근종’은 초기에는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방치하게 되면 임신 후 유산의 확률을 높일 수 있고 자칫하면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궁근종의 크기가 크거나 위치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자궁을 적출하는 수술을 받아야 하는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하므로 자궁질환이 의심될 때에는 망설이지 말고 병원을 찾아가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자궁근종을 의심할 수 있을까? 자궁근종이 10cm이상 커지면 복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잡히며 근종이 자궁 내막에 생기거나 파고들면 생리가 깨끗하게 끝나지 않고 7일 이상 지속된다. 생리 전후로 복통이나 하복부 불쾌감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출혈 외에도 자궁근종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위치가 나빠 방광을 세게 누르면 빈뇨나 배뇨장애가 나타난다. 드물지만 요관을 누르면 방광으로 소변이 내려오지 못해 신장에 소변이 차는 수신증, 직장을 세게 누르면 변비, 대변폐색 등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

근종이 아랫배속(골반)의 혈관을 누르면 하지부종, 하지정맥류, 하지냉감을 일으킬 수 있고 골반 내 신경을 누를 경우 하지, 허리, 둔부의 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지만 흔한 증상은 아니다. 출혈로 빈혈이 심해지면 손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고 기미, 탈모가 생기고 말을 할 때 숨이 차며 성교통 및 우울증이나 피로를 잘 느끼고 쉽게 짜증이 나기도 한다.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자궁근종은 초기 증상이 미미해 크기가 작거나 위치에 이상이 없다면 문제되지 않지만 심각할 경우 자궁적출의 원인이 되거나 불임이 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자궁 내 근종이 커지는 경우 악성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막기 위해선 초기진단과 치료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자궁근종 치료법에는 수술, 시술, 한방치료 등이 존재합니다. 증상이 심각해 수술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자궁근종의 재발예방과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자궁 내 면역력 개선 및 관리에 도움이 되는 한방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각광받는 한방치료는 한약과 약침 등으로 몸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게 쌓인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 냉해지고 굳어진 자궁의 정상적이고 원활한 수축과 순환을 가능케 하고 정상 자궁근육을 늘려준다. 자궁근종의 개수나 크기가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고 크기를 줄여줌과 동시에 자궁근종의 합병증이나 자궁적출수술에 따른 후유증까지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자궁에 어떠한 손상도 주지 않아 안전하며 하루 두세 번 마시지만하면 되는 간편한 치료로 통증과 출혈, 마취, 입원에 대한 두려움, 후유증, 부작용 등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무엇보다 한방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최적화된 한약을 맞춤 처방하고 각종 여성 질환과 통증완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약침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하는데, 이는 인체 내 기를 조절하고 보충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준다.

실제로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한방치료가 가능하고 특히 자궁근종 외길 26년 경희기린한의원의 노하우가 집대성된 ‘하이엔드 한방치료’는 자궁근종 출혈을 멈추게 하고 근종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방지 및 축소시키며 전반적인 신체건강까지 도와 화제가 되고 있다.

한편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kirinhappy(기린해피) 블로그’를 통해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여성질환 관련 정보를 직접 작성해 알려주고 있으며 자궁근종 하이엔드 한방치료의 뛰어난 치료성과가 입소문이 나면서 전국 각지에서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아오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파커’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라디오스타’ 이하늬, 박진영 춤 완벽소화
▶ [포토] 아이유 '홍대 들썩이는 등장'
▶ ‘육룡이 나르샤’ 박혁권, 변요한과 끝나지 않는 승부
▶ [포토] 아이유 '무대 뒤에서 짠~ 하고 등장'
▶ 라미란, 김성균-김현숙-엄정화와 변화무쌍 케미요정 등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