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가 미국 금리인상이 단행된 16일(현지시간) 큰 폭으로 하락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Fed)가 `제로금리 시대`를 끝내면서 달러화 강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된 데다 미국의 지난주 원유재고가예상치보다 훨씬 많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기 때문이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내년 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1.83달러(4.9%) 하락한 1배럴에 35.52달러로 종료됐다.



런던 ICE 선물시장에서 내년 1월 인도분 북해산 브렌트유는 전날보다 1.27달러(3.30%) 떨어진 1배럴에 37.18달러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지난 2거래일 연속으로 상승하며 최근의 급락세가 진정되는 듯 했던 국제유가는 9년 반 만의 금리인상이 예고된 이날 다시 하락으로 시작했다.



금리인상이 발표된 직후에 WTI는 장중 한때 5%가 넘게 떨어졌다가 낙폭을 다소 줄여 마감했다.



1배럴에 35.52달러는 글로벌 금융위기 초기인 2009년 2월 이후 최저치이다.



금리인상은 달러화 강세로 이어지고, 이는 유로화 등 다른 통화를 가진 투자자에게 `더 비싼 기름값`을 의미하기 때문에 투자심리를 위축시킨다.



여기에 더해 전날과 이날 잇따라 발표된 미국 국내 석유재고 통계가 악재로 작용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는 지난주 원유재고가 480만 배럴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로이터통신의 조사가 예측한 140만 배럴 감소와 정반대의 결과다.



또한 전날 미국석유협회(API)가 지난주 원유재고 증가분으로 집계한 230만 배럴보다도 훨씬 많은 양이다.



한편 금값은 이날 상승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 물 금가격은 전날보다 15.20달러(1.4%) 높아진 1온스에 1,076.80달러에 마감돼 사흘 만에 처음으로 올랐다.



금리인상 변수가 이미 금 가격에 반영됐다는 투자자들이 금 가격을 지탱했다.





[온라인뉴스팀]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피에스타 차오루, “중국 묘족 출신..희귀템이다” (라디오스타)
ㆍ슈가맨 김현성, 세대초월 `동안외모`…마흔 나이에 아이돌 닮은꼴?
ㆍ대학가상가, 광교(경기대)역 `리치프라자3` 투자열기로 후끈!
ㆍ이윤석, 한의사 아내 김수경과 `결혼 7년 만에 득남`…오랜 기다림에 `감격 두배`
ㆍ`현정의 틈` 고현정 일기장, 담담히 적은 글 "2년 전 이혼을 했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