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위안화 가치가 내년 말까지 계속 떨어지는 기조를 유지할 것이며 하락률은 평균 4%에 이를 것으로 해외투자은행(IB)들이 내다봤다.



절하폭이 최대 18%나 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15일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64개 해외투자은행(IB) 중 3곳은 내년 말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최대 7위안대까지 상승할 정도로 위안화 가치가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네덜란드 라보뱅크는 내년 2분기부터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1달러에 7.27위안, 3분기 7.47위안, 4분기 7.65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내년 4분기 위안화 가치가 14일 역내시장 종가(6.4591위안) 대비 18.4%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일본 다이와은행은 내년말 달러·위안 환율이 7.5위안을 찍을 것으로 예상했고, 노르웨이 DNB은행은 내년 4분기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7.03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전체 집계 대상 은행의 내년말 달러·위안 환율 평균 전망치는 1달러에 6.61위안이다.



이는 내년말 위안화 가치가 2.3% 평가절하될 것이라는 의미다.



앞서 14일 국제금융센터가 14개 주요 해외IB의 달러·위안 환율 전망치를 집계한 결과, IB들은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3개월 후 6.5242위안, 6개월후 6.6125위안, 9개월후 6.6733위안, 1년후 6.7143위안까지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위안화 가치가 14일 역내시장 종가 대비 3개월후 1%, 6개월후 2.4%, 9개월후 3.3%, 1년후 4% 등의 폭으로 각각 떨어질 것이라는 의미다.



바클레이즈와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BoA-ML)는 1년 후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최대 6.9위안까지, 모건스탠리와 UBS, 노무라는 6.8위안까지 각각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15~16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금리인상 재개를 앞두고 14일 역내시장에서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2011년 7월 이후 최고치로 상승해, 위안화 가치가 4년 5개월 만에 최저로 하락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 8월 11~13일 위안화 가치를 3.3% 절하해 전세계 금융시장을 충격에 몰아넣은 이후, 지난 주말 사실상 달러화에 연동해온 위안화 환율을 13개 주요 무역상대국 통화환율로 구성된 통화바스켓에 연동하겠다고 밝혔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이같은 인민은행의 행보를 위안화 가치를 시장에 맡긴다는 명분하에 미국 금리인상 이후 자금유출에 대비, 자국 수출에 유리하게 달러 대비 위안화를 평가절하 하겠다는 포석으로 해석하고 있다.



실제로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중국외환거래센터(CFETS)가 무역비중을 고려해 13개 통화 환율로 구성한 `CFETS 위안화 환율지수`는 지난해 말 대비 2.9% 절상된 반면, 같은 기간 미국 달러화 대비로는 3% 절하됐다.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는 "위안화는 달러 대비 절하됐지만, 유로화 대비 강세폭이 컸고, 말레이시아나 러시아, 호주 등 산유국 통화에 비해서도 강세를 기록했다"면서 "중국은 이를 근거로 달러화 대비 위안화 절하유도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협 현대경제연구원 경제동향실장은 "위안화 환율을 통화바스켓에 연동하게 되면 전반적으로 지금보다 약세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다"며 "미국은 돈을 죄는 반면, 중국은 돈을 푼다면 위안화 가치는 떨어지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1~2년 내 달러대비 위안화 환율이 7위안대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실장은 위안화 약세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위안화가 원화에 비해서도 약세 흐름을 보인다면 한국 수출품의 가격경쟁력이 약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실장은 "최근에 중국과 수출경합도가 커졌고, 중국과 경쟁해야 하는 분야가 많아지고 있는데, 위안화가 원화대비 약세로 간다면 한국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약화될 것"이라며 "하지만, 원화 대비 위안화 가치가 크게 약세로 갈 것 같지는 않다"고 전망했다.





[온라인뉴스팀]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단독] 육흥복씨 "장윤정 10억 빚의 진실 밝히겠다" (편지 전문)
ㆍ강두리 사망, 마지막으로 SNS에 남긴 글 보니…`안타까워`
ㆍ대학가상가, 광교(경기대)역 `리치프라자3` 투자열기로 후끈!
ㆍ아사다 마오, 광고 출연료 얼만지 보니…김연아와 차이는?
ㆍ이윤석 발언 논란, 프로그램 하차 요구까지…진중권 "이정도로 시비 걸면 안돼"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