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자궁건강에 더욱 각별해야 하는 이유
[김희운 기자] 차가운 바람이 부는 겨울이 시작되면서 체온이 내려가고 심장 혈류량이 떨어지면 혈액순환도 더뎌지기 마련이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손발이 저리거나 시리고 통증, 어지러움, 동상 등을 경험하게 된다. 소화불량이 설사나 변비로 이어지거나 뇌졸중,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위험이 있고 여성의 경우 자궁질환 발병률도 높아질 수 있다.

더욱이 겨울철은 좁은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운동량이 줄어들고 신선한 야채, 곡류 등의 섭취가 충분치 않아 체력이나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시기다. 이때 여성의 경우 면역력이 약화되면 자궁에서 비정상적 조직을 흡수, 배출시키는 기능이 저하돼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자궁근종과 같은 자궁질환이 발병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자궁근종’은 쉽게 말해 자궁에 생기는 살혹으로 우리나라 가임기여성 40~50%, 35세 이상 여성의 2명 중 1명이 갖고 있을 만큼 흔한 여성 질환이다. 어느 연령에서나 발병이 가능하며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최근 4년간 24% 급증, 청소년이나 20대의 젊은 미혼여성에게도 꾸준히 발병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생리가 금방 끝나지 않고 오랜 기간 조금씩 나오며 심한 경우 생리 혈이 과도하게 나온다. 성교 시 통증이나 출혈, 복통과 함께 자궁근종이 방광이나 대장을 누르게 되면 소변이 잦은 빈뇨, 급박뇨, 변비, 대변폐색 등을 보인다.

장기간의 출혈로 인해 빈혈이 심해지면 손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는 조갑건열, 기미와 탈모가 생기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근종심장, 아랫배가 나오는 현상, 밑이 빠지게 아픈 항문추창통, 일상생활에서 피로나 짜증을 쉽게 느끼기도 한다.

이밖에도 자궁근종이 골반의 혈관을 누르면 하지정맥류, 하지부종, 하지냉감을 일으킬 수 있고 골반 내 신경을 누르면 하지, 허리, 둔부의 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성장기 소녀나 젊은 여성들은 성장발육 장애를 겪거나 생리통 등으로 진학과 취업 및 향후 임신이나 출산 등에 지장을 줘 심리적인 열등감과 우울증 등을 유발, 골반주위 근육의 무력을 초래해 질수축력과 성욕이 감소하면서 섹스리스 부부가 되기도 한다.

더 큰 문제는 자궁근종은 대부분의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데다가 평소 여성들에게서 자주 있을 수 있는 증후들과 비슷해 모르고 방치하는 일이 상당히 많다. 때문에 근종이 너무 늦게 발견돼 자궁의 손상과 적출을 유발하고 불임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자궁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예후판단, 치료계획 설정 및 추가질환 발병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요구된다. 이때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과 전반적인 면역력 강화, 근래에 등장한 다양한 보존치료에도 불구하고 근종이 더 커지거나 재발하는 등 만족도가 떨어진 경우에는 비수술적 한방치료가 큰 도움이 된다.

최근 각광받는 한방치료는 한약과 약침 등으로 몸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게 쌓인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 냉해지고 굳어진 자궁의 정상적이고 원활한 수축과 순환을 가능케 하고 정상 자궁근육을 늘려준다. 자궁근종의 개수나 크기가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고 크기를 줄여줌과 동시에 자궁근종의 합병증이나 자궁적출수술에 따른 후유증까지 치료할 수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한방치료가 가능하고 특히 자궁근종 외길 26년 경희기린한의원의 노하우가 집대성된 ‘하이엔드 한방치료’는 자궁근종 출혈을 멈추게 하고 근종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방지 및 축소시키며 전반적인 신체건강까지 도와 화제가 되고 있다.

또한 자궁에 어떠한 손상도 주지 않아 안전하며 하루 두세 번 마시지만하면 되는 간편한 치료로 통증과 출혈, 마취, 입원에 대한 두려움, 후유증, 부작용 등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한약과 함께 통증완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약침요법은 우황 등 엄선된 순수한약 엑기스를 추출, 경혈에 주입해 인체 내 기를 조절하고 보충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전반적인 신체 면역력을 높여주는 치료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약침은 각종 만성통증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자궁근종을 비롯한 자궁선근종, 난소낭종, 내막증, 생리통과 같은 여성질환 치료 및 뇌신경 안정에도 도움이 되며 한의과학대학에서 수많은 석·박사논문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kirinhappy(기린해피) 블로그’를 통해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여성질환 관련 정보를 직접 작성해 알려주고 있으며 자궁근종 하이엔드 한방치료의 뛰어난 치료성과가 입소문이 나면서 전국 각지에서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아오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아델라인 : 멈춰진 시간’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장사의 신’ 장혁-박은혜, 18년 만의 남매 상봉
▶ [포토] 신혜선 '놀라운 패션센스'
▶ ‘위대한 조강지처’ 진예솔-정윤혜, 인형 같은 투샷 눈길 ‘훈훈’
▶ [포토] 박성웅 '가죽재킷으로 멋냈어요~'
▶ ‘달콤살벌 패밀리’, 차원이 다른 역대급 가족 코미디 ‘기대감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