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 최고의 권력기관인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는 매년 전체회의를 열어 국가 정책방향을 결정합니다.

새 정부가 출범할 때 마다 1차회의를 시작하는데 이번에 열리는 회의는 18기 시진핑(習近平) 정부 출범 이후 다섯 번째 열리는 회의라는 뜻에서 5중전회라고 불립니다.

정확한 명칭은 `제18기 중앙위원회 제5차 전체 회의`입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회의인데 특히 이번 회의에 세계가 주목하는 이유는 뭘까?

향후 중국 경제에 대한 방향이 제시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중국 중앙위원회는 5년간의 임기 동안 총 7번 정도의 전체회의를 엽니다.

그 중 1중전회와 2중전회에선 공산당의 새 지도부를 선출하고, 3,4 중전회에선

선출된 지도부의 정책방향과 그간의 정책방향을 점검합니다.

그리고 다섯 번째 회의인 5중전회에선 향후 5년간의 중국 경제계획안을 집중 논의합니다.

글로벌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중국의 경제성장률이나 통화정책 등이 발표되는 만큼 세간의 이목이 집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5중전회에선 2016~2020년까지 중국의 경제계획을 결정짓게 됩니다.

중국이 어떤 자세를 취하느냐에 따라 글로벌 자본시장이 안정을 찾을 수도 요동을 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교역 상대 1위국인 중국의 경제정책이 어떻게 변하는지 눈여겨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한국경제TV 카드뉴스 더 보기


신용훈기자 syh@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뉴스줌인] 백산수에 `벙어리 냉가슴` 앓는 농심
ㆍ도도맘 김미나 얼굴 공개, “남편과 이혼소송 강용석 때문 아냐”
ㆍ"영어", 하루 30분으로 미국인되는법!
ㆍ런닝맨 송지효♥개리, 실제 연인 방불케 `볼뽀뽀`…의외로 무덤덤한 개리?
ㆍ상주터널 트럭 폭발 사고, 뒤따르던 운전자 전신 화상 `끔찍`…당시 현장보니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