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우크라이나 동부 상공에서 추락해 298명의 사망자를 낸 말레이시아항공 소속 MH17편 여객기는 러시아산 지대공 미사일 에 피격된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네덜란드 안전위원회가 이끄는 MH17편 추락사고 국제조사단은 13일(현지시간) 이런 내 용의 최종조사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네덜란드 안전위원회의 테이베 유스트라 위원장은 "MH17편은 조종실 좌측 외곽에 서 미사일 탄두 폭발로 추락했다. 이 탄두는 러시아제 부크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 9М38М1에 장착되는 종류"라고 밝혔다. 러시아 는 자체 조사 보고서를 통해 국제조사단의 결론을 반박했다.

MH17편은 작년 7월 17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을 떠나 쿠알 라룸푸르 공항으로 가던 중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주 상공에서 격추돼 승객 283명과 승무원 15명 등 298명이 모두 숨졌 다. 이중 네덜란드인이 196명으로 가장 피해가 컸다. 당시 추락 지역은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친러 분리주의 반군 간에 치열한 교전 이 벌어지던 곳이었다.

국제조사단 보고서는 미사일 발사 지역을 러시아가 지원하는 우크라 동부 분리주의 반군 점령지로 특정했다. 사실상 러시아에 피격 책임을 물은 셈이다.

러시아는 이날 네덜란드 주도 국제조사단의 결론과 배치되는 다른 보고서를 발표했다.
러 시아 미사일 생산 전문업체 '알마즈-안테이' 사장 얀 노비코프는 이날 네덜란드 보고서가 나오기 전 기자회견을 열고 러시아 전문가들 의 두 차례에 걸친 자체 실험 결과 말레이 여객기는 사고 당시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통제하고 있던 지역에서 발사된 부크 미사일에 의 해 격추된 것임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