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9·2 주거안정화 대책`을 통해 정비사업 규제를 완화하면서 지지부진했던 재건축 사업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일부 주민의 반대로 번번히 조합설립에 실패했던 서울 강남과 여의도 등의 재건축 단지에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준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가 `9·2 주거안정 대책`을 통해 정비사업 규제를 대폭 완화하며 재건축 사업의 빗장을 풀었습니다.

가장 눈에 띠는 것은 아파트의 같은 동에 사는 주민들이 재건축에 동의해야 하는 비율을 기존 3분의 2 이상에서 2분의 1 이상으로 낮춘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같은 동에서 의견이 다른 일부 주민들이 벌였던 이른바 `재건축 알박기`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주민 전체 동의율 4분의 3 이상을 충족해야 재건축 조합을 설립할 수 있는 요건은 유지됐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주민의 반대로 번번히 조합 설립이 무산됐던 노후 아파트들의 재건축 사업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강남에서는 삼성동 상아2차아파트와 대치동 은마아파트가 대표적인 수혜 단지로 꼽힙니다.

이곳은 사업성이 좋지만 주민 갈등과 상가동의 영업권 보상 문제 등으로 조합 설립이 미뤄진 재건축 사업이 지지부지한 대표적인 아파트입니다.

서울 여의도 일대 노후된 아파트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여의도 시범아파트와 수정아파트 등은 그동안 재건축 추진위를 만들어 조합원 동의를 받았지만 계속 3분의 2 요건을 맞추지 못했습니다.

이 아파트들의 조합 설립이 가시화될 경우 인근의 광장, 미성, 목화 아파트 등도 재건축 사업 추진이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규제 완화로 수혜가 예상되는 재건축 아파트는 서울에서만 42개 단지, 3만가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재건축 조합 설립이 마무리되는 내년부터는 수혜 단지 인근의 부동산 시장도 들썩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경제TV 이준호입니다.


이준호기자 jhlee2@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카드뉴스] 오바마도 못말린 박대통령의 `김치 세일즈`
ㆍ박기량 수입, “치어리더 역사상 최고” 연봉 얼마길래?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황정민 아나운서 교통사고, 향후 방송활동 가능할까? KBS "아직"
ㆍ식인박테리아, 일본서 71명 사망…손발괴사 증상에도 감염경로 ‘쉬쉬’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