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우리 국민이 벌어들인 소득이 4년 반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는 사실은 의미하는 바가 큽니다.



성장 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해외에서 벌어들인 소득까지 줄어들면서, 본격적인 저성장 국면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김민수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총소득, GNI는 국민총생산, GDP에서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서 번 돈을 빼고 우리 국민들이 외국에서 벌어들인 돈을 더해서 구합니다.



여기에 실질적인 무역손익까지 포함해 구한 값이 바로 실질 GNI입니다. 우리 국민들의 소득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올해 2분기 이 실질 GNI가 4년 반 만에 감소했습니다. 계속되는 저성장 속에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 번 소득까지 줄었기 때문입니다.



우리 국민이 외국에서 벌어들은 소득을 뜻하는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은 2분기 1조3천억원으로 1분기 보다 4조3천억원 줄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외국에서 가져오는 배당이 1분기에 몰렸기 때문이라는 게 한국은행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교역조건이 크게 좋아지면서 생긴 11조3천억원의 무역 이익을 감안하면, 문제는 결국 저성장이었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교역조건이 좋아졌지만 성장 자체가 더딘 상황에서 기업들의 해외 소득까지 줄면서 국민의 지갑이 얇아졌다는 겁니다.



<인터뷰> 이근태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그동안은 저유가로 인해 성장보다 소득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는 상황이 지속돼 왔습니다. 앞으로는 2%대 저성장이 고착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제는 소득 증가율도 성장율처럼 낮은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0%대 성장률이 일상이 된 가운데 국민소득까지 감소하면서, 저성장이 고착화 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민수입니다.


김민수기자 ms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카드뉴스] 오바마도 못말린 박대통령의 `김치 세일즈`
ㆍ박기량 수입, “치어리더 역사상 최고” 연봉 얼마길래?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황정민 아나운서 교통사고, 향후 방송활동 가능할까? KBS "아직"
ㆍ식인박테리아, 일본서 71명 사망…손발괴사 증상에도 감염경로 ‘쉬쉬’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