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기·겹치기 국감 증인 요구에 대기업 `몸살`







- 대기업 총수에 매번 증인 채택 시도…경영 부담 우려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등 증인채택 논의



글로벌 경기 악화로 국내 대기업의 실적 악화가 현실화되는 가운데 올해 국정감사에도 어김없이 대기업 총수들을 증인·참고인으로 채택하려는 요구가 빗발쳐 대기업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국가적으로 중요 사건이 발생한 대기업의 경우 회장이 직접 국감에 출석해 해명할 필요가 있지만 실무 경영진이 증언해도 되는 자리에도 무리하게 총수의 참석을 요구하는 경우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감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등 재벌 총수를 증인 채택하는 것과 관련해 논의가 한창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여야 모두가 롯데그룹 지분 구조 등과 관련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및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요구하고 있고 기획재정위원회는 야당을 중심으로 면세점 독과점 논란과 관련해 신 회장 증인 채택을 촉구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신 회장의 국감 증인 출석 여부와 관련해 "국민이 걱정하는 일을 최대한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국회와 정부에 최선을 다해 협조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롯대그룹은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지만 내부적으로는 경영권 분쟁이 일단락돼 경영이 정상궤도에 오른 만큼 신 회장의 국감 출석을 꺼리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신 회장이 국감에 출석하면 롯데그룹을 둘러싼 논란들이 재조명되면서 다시 한번 여론의 화살을 맞게 되는 상황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롯데그룹이 최근 순환출자 해소 등 지배구조 개선안을 서둘러 내놓은 것도 국회의 궁금증을 빨리 해소함으로써 국감 출석 가능성을 줄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롯데그룹이 국감에 신 회장 대신 부회장이나 사장급 임원진을 대신 출석시킬 가능성도 있다.



조양호 회장 증인채택과 관련해 대한항공 등 한진그룹은 "일단은 국회의 결정을 지켜보고 있다"며 말을 아끼고 있다. `땅콩회항` 사건이 공개적으로 거론되는 것 자체에 큰 부담을 느끼기 때문으로 보인다.



대한항공 안팎에서는 땅콩회항 사건으로 조현아 전 부사장이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고 143일간 수감생활 후 출소해 대법원 선고를 기다리는 상황에서 국회에 또다시 불러세우는 것은 `가혹하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특히 조 전 부사장이 지난 5월 22일 출소 후 한 번도 대중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자숙의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미국 법원에서 민사소송이 진행중인 만큼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은 `이목끌기`나 `망신주기` 차원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조양호 회장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활동하고 있어 증인 채택이 해외에 알려지면 국가 신인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정몽구 회장도 국감 때마다 증인 단골손님으로 거론되는 재벌 총수 중 한 명이다. 자동차그룹 특성상 환경, 노동, 산업 등 영향을 미치지 않는 데가 없기 때문이다.



이번 국감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로 인한 무역이득 공유제에 대한 입장을 들을 필요가 있다며 농림해양수산위원회 국감에 정 회장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지나친 조치라고 반대하고 있어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편이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정치권이 국감 증인 채택 시 현대차나 기아차 사장 등 경영진이 참석하면 될 사안을 굳이 정몽구 회장을 불러 이슈화하려는 경향이 있다면서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감에서 증인이 필요하면 해당 기업 실무자가 참석해 성실히 답변하면 되는데 굳이 최고경영자를 부르는 것은 업체 입장으로선 적지 않은 손실"이라면서 "온종일 대기했는데 한두 마디 물어보고 끝나거나 아예 질문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지적했다.



삼성그룹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 가능성이 거론된다.



삼성생명공익재단 이사장을 맡은 이 부회장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보건복지위 증인으로 채택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 관련해서도 야당 측에서 이 부회장을 국감장으로 부를 가능성이 있다.



삼성 측은 이 부회장의 국감 증인 채택 여부에 대해 일절 언급을 피하면서 상황을 조심스레 지켜보고 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은 이마트 불법파견 논란과 관련해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의원들이 국감 증인 출석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에서는 매년 기업 총수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같은 국감 증인 채택 공방에 대해 피로를 호소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매년 되풀이되는 현상인데 정치인들이 본인 이름을 알리려는 `한건주의`로 이용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면서 "기업인 입장에서는 국감장에 서는 것 자체가 부담이 많이 된다"고 말했다.



★ 무료 웹툰 보기



[온라인뉴스팀]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카드뉴스] `몰카`와의 전쟁
ㆍ사기 혐의 이주노vs서태지·양현석, 극과극 재산 규모 `안타까워`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사기 혐의 이주노, `200억` 벌던 시절은 어디가고… `씁쓸`
ㆍ`불륜스캔들` 강용석, `성추행혐의` 조원석과 무슨 일로?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