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감 가는 얼굴의 비밀은 무엇?
[임혜진 기자] 대학생 이수인(25세, 가명)씨는 화려한 이목구비는 아니지만 작고 갸름한 얼굴과 매끄러운 얼굴선을 지녔다. 여성스럽고 세련된 느낌의 그는 학창시절 항상 인기가 많았고 최근 원하는 기업의 면접에서도 호감형 이미지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

몸매 뿐 아니라 얼굴에 있어서도 라인은 중요하다. 이마에서 광대, 턱, 목 라인까지 떨어지는 곡선은 얼굴의 라인을 완성하며 입체적인 얼굴선을 가졌거나 전체적으로 조화가 잘 잡혀있는 얼굴은 비슷한 이목구비를 지녔다고 할지라도 한층 더 아름다워 보인다.

반면 각진 얼굴이나 튀어나온 광대를 가진 경우 인상이 사나워 보이고 강해보일 수 있어 외모 콤플렉스가 크다. 실제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1.6%는 자신의 얼굴에서 고민이 되는 부분으로 큰 얼굴을 꼽았으며 얼굴형에 대한 불만을 갖고 있다고 했다.

특히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이목구비가 흐릿하고 앞광대에 비해 옆광대가 도드라지게 발달해 얼굴이 더 각지고 커 보인다. 큰 얼굴과 더불어 턱관절 장애 및 주걱턱이나 돌출입, 긴 얼굴, 안면 비대칭을 겪고 있는 경우 외모 콤플렉스는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작고 갸름한 얼굴형과 부드러운 얼굴선은 얼굴을 작아보이게 하고 호감형 이미지를 만든다. 원하는 얼굴형을 만들기 위해 생활습관을 개선, 마사지나 시술을 받아도 효과가 없거나 선천적인 골격이 기형일 경우 턱의 위치를 바로잡고 치아의 맞물림을 교정하는 ‘양악수술’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윤 원장은 “양악수술을 통해 턱의 위치가 앞뒤로 혹은 위아래로 변화되거나 회전되면 턱 끝, 볼, 입술, 코끝의 살들도 따라 움직이게 된다. 이를 통해 턱이 균형 잡힌 위치로 교정되면 심미안적인 효과와 함께 호감 가는 이미지로 개선이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인 양악수술은 일반적으로 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로잡는 수술로 정의되며 대부분 치아 교정과 함께 이루어진다. 턱과 치아의 오정렬을 교정시켜줌으로써 턱관절 장애 및 주걱턱이나 돌출입, 긴 얼굴, 안면비대칭 등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턱 골격과 치아의 부정교합의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외모 콤플렉스를 극복한다.

양악수술은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기에 윗턱인 상악과 아랫턱인 하악수술을 함께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반적인 수술방법은 상악과 하악의 뼈를 잘라서 2개로 분리한 다음 정상교합에 맞게 상악과 하악의 뼈를 이동시키고 이동된 뼈를 고정하는 것이다.

단, 양악수술은 턱뼈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술로 자칫 잘못하면 저작기능과 신경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전문병원에서 숙련된 전문의에게 진료 받아야 한다. 환자 개인마다 상태나 원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수술 전 충분한 논의와 예측시술, 정확한 검사를 거친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아울러 수술 후에는 턱의 위치가 이동하게 되어 원래 맞물려있던 위와 아래의 치아들도 잘 맞지 않게 돼 부정교합이 발생할 수 있다. 부정교합일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뿐 아니라 외관상 보기에도 자연스럽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양악수술 전문의, 마취과 의사, 치과의사가 협진하는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진출처: 영화 ‘레이첼, 결혼하다’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밤을 걷는 선비’ 이준기, 옛 여인 김소은 모습에 “미안하다”
▶ [포토] 김진호 '더 훈훈해진 외모'
▶ ‘밤을 걷는 선비’ 이준기-이유비, 애틋한 포옹 포착
▶ [포토] 여자친구 유주 '복면가왕의 가창력'
▶ ‘라디오스타’ 심형탁, 비싼 물티슈 사온 매니저에 입술 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