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변비, 자궁근종으로 인해 발생 수 있다
[김희운 기자] 흔히 삼쾌로 불리는 쾌식, 쾌면, 쾌변은 예로부터 인정된 무병장수의 핵심요소다. 이 가운데 쾌변이 해결되지 않으면 잘 먹고 잘 자는 것도 어렵다.

쾌변이란 개인차가 있지만 말 그대로 배변이 순조롭게 되고 배변 후 잔변감이 없는 상태로, 배변을 보는 횟수보다는 2~3일에 한번을 보더라도 기분 좋게 변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대다수 현대인들의 경우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사무실에서 보내고 운동을 하지 않은 채 서구식 식생활과 인스턴트식품에 길들여져 변비로 고생하는 이들이 많다.

또한 현대인에게 변비를 만성화시키는 요인 가운데 하나는 제때 대변을 보지 못하는 바쁜 생활이다. 변의가 생겼을 때 바로 변을 봐야 효과적인데 자주 참다보면 배변반사가 억제돼 나중에는 변이 대장에 꽉 차 있어도 변이 마렵지 않게 된다. 이밖에도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나 긴장감, 특정질환이나 약물, 음식, 임신 등도 변비를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특히 여성의 경우 다양한 요인으로 남성에 비해 변비에 걸릴 확률이 높은 편인데, 여러 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변비가 계속된다면 ‘자궁근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자궁근종이란 가임기 여성의 40~50%, 35세 이상 여성 2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만큼 흔한 여성 질환으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최근 4년간 24%나 급증, 근래에 들어서는 청소년이나 20대의 젊은 미혼여성에게도 꾸준히 발병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생리가 금방 끝나지 않고 오랜 기간 조금씩 나오며 심한 경우 생리 혈이 과도하게 나온다. 성교 시 통증이나 출혈, 복통과 함께 자궁근종이 방광이나 대장을 누르게 되면 소변이 잦은 빈뇨, 급박뇨, 변비, 대변폐색 등을 보인다.

장기간의 출혈로 인해 빈혈이 심해지면 손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는 조갑건열, 기미와 탈모가 생기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근종심장, 아랫배가 나오는 현상, 밑이 빠지게 아픈 항문추창통, 평소보다 피로나 짜증을 더욱 쉽게 느끼기도 한다.

이밖에도 자궁근종이 골반의 혈관을 누르면 하지정맥류, 하지부종, 하지냉감을 일으킬 수 있고 골반 내 신경을 누르면 하지, 허리, 둔부의 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성장기 소녀나 젊은 여성들에게 성장발육 장애를 일으키거나 생리통 등으로 진학이나 취업, 임신, 출산 등에 지장을 줘 정신적으로는 심리적인 열등감과 우울증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더 큰 문제는 자궁근종은 대부분의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데다가 평소 여성들에게서 자주 있을 수 있는 증후들과 비슷해 모르고 방치하는 일이 상당히 많다. 때문에 근종이 너무 늦게 발견돼 자궁의 손상과 적출을 유발하고 불임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자궁근종 치료는 보통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수술과 자궁 자체를 들어내는 자궁적출술을 많이 하는데,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수술은 재발률이 높고 자궁적출술은 여성호르몬으로 인한 급격한 노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수술 선택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한다.

따라서 자궁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예후판단, 치료계획 설정 및 추가질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며,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과 근본적인 회복을 위해서는 비수술적 한방치료가 큰 도움이 된다.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한약과 함께 통증완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약침요법은 우황 등 엄선된 순수한약 엑기스를 추출, 경혈에 주입해 인체 내 기를 조절하고 보충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전반적인 신체 면역력을 높여주는 치료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약침은 각종 만성통증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자궁근종을 비롯한 자궁선근종, 난소낭종, 내막증, 생리통과 같은 여성질환 치료 및 뇌신경 안정에도 도움이 되며 한의과학대학에서 수많은 석·박사논문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자궁근종의 기본적인 검사는 초음파 검사이나 자궁근종의 크기가 크고 개수가 많거나 내부 변성을 동반하는 경우, 정확한 진단과 치료효과 판정 등을 위해 반드시 MRI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라고 분당 필립메디컬센터 김성규 병원장이 전했다.

복강경수술을 주로 하는 서울 오류동 삼성미래병원 조준형 병원장은 “삼대 부인과 질환인 기형종 자궁내막종과 더불어 크기가 큰 자궁근종, 점막하근종을 비롯해 위치가 좋지 않아 대장과 방광을 심하게 누르는 자궁근종 등은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이후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비수술적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26년간 자궁근종을 전문으로 연구·치료하고 있는 경희기린한의원은 국제수준의 높은 의료서비스와 안정성, 친절도를 증명하는 ISO9001을 획득한 바 있으며 MRI에 의한 정확한 진단부터 한약, 약침 등을 통한 부작용 없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와 함께 그 효과를 MRI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검증된 치료 시스템을 운영해 환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자자하다. 뿐만 아니라 필립메디컬센터, 삼성미래여성병원과의 긴밀하고도 완벽한 협진체계를 갖춰 완벽한 자궁근종의 진단 및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꾸뻬씨의 행복여행’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밤을 걷는 선비’ 이준기, 옛 여인 김소은 모습에 “미안하다”
▶ [포토] 김진호 '더 훈훈해진 외모'
▶ ‘밤을 걷는 선비’ 이준기-이유비, 애틋한 포옹 포착
▶ [포토] 여자친구 유주 '복면가왕의 가창력'
▶ ‘라디오스타’ 심형탁, 비싼 물티슈 사온 매니저에 입술 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