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정부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열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위원장 신용한)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원(원장 김소연)이 주관하는 ‘제3회 정부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가 7월 30일 개최된다.

정부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문체부 소속공공기관이 보유한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도서 ▲관광 ▲체육 ▲여건조성 ▲홍보지원 등 8개 분야의 문화데이터를 민간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한 자리다.

2013년도부터 시작돼 올해로 세 번째 이루어지는 이번 경진대회는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일자리 창출 장려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된 것으로 10월 15일까지 2.5개월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재, 관광, 음식, 축제, 역사, 디자인, 영화, 도서, 한글 등 형태에 관계없이 문화데이터를 활용한다면 국민 누구나 경진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공모범위 또한 웹/앱/모바일/웨어러블 디바이스/디자인/제품제작/3D프린팅/시나리오/영상 등 별다른 제한 없이 다양하며, 경진대회 웹사이트를 통해 자유롭게 참여가 가능하다.

공모는 상용중이거나 시제품 구현이 된 '제품 개발' 분야와 '아이디어' 분야 총 2개 분야로 이루어진다. 문화데이터와 연계한 타 정보 융복합 서비스도 공모 가능하다. 시상규모는 총 3,900만원 상당으로 분야별 대상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되며, 행정자치부와 국토교통부, 중소기업청이 공동주최하는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의 본선 진출 권한을 자동으로 부여받아 대통령상 수상에도 도전할 수 있다.

또한 수상팀에게는 기업별 맞춤형 사업화 지원을 통한 창업 및 성장 지원이 이루어진다. 문체부는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문체부 ▲청년위 ▲한국문화정보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저작권위원회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 ▲IBK기업은행 ▲서울산업진흥원으로 구성된 ‘문화데이터 활용 기업 사업화 지원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문화데이터 활용 기업 사업화 지원 협의체는 우수한 팀의 창업을 돕기 위한 사업 컨설팅 및 해외 판로 개척, 법률 자문, 언론 홍보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으로,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경진대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밖에 경진대회 웹사이트에서는 참가자들을 위해 문체부 소속 공공기관이 개방하는 문화데이터를 소개하는 한편, Open API 235종을 개방하여 문화 관련 서비스를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진대회에 대한 추가 문의는 경진대회 사이트나 경진대회 사무국을 통해 가능하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