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2분기 우리나라 국내총생산 GDP가 바로 전 분기보다 0.3%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5분기 연속 0%대 성장률을 기록한 건데, 저성장이 길어지면서 3% 성장도 불가능 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주비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은행 집계 결과 2분기 우리나라 GDP가 지난 1분기 보다 0.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분기 성장률은 지난해 2분기 세월호 참사 사고의 여파로 0.5%로 떨어진 이후 5분기 연속 0%대를 기록했습니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지난 9일 올해 성장률 수정 전망치를 발표하면서 예상했던 0.4%보다도 0.1%포인트 낮아졌습니다.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 확산과 가뭄이 성장률을 끌어내렸습니다.



<인터뷰> 전승철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

"메르스의 확산이 2분기 성장률 둔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됩니다. 2분기 농림어업의 GDP 성장에 대한 기여도는 0.2%로 나타나 가뭄이 메르스 확산과 함께 2분기 성장률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부문별로는 가뭄이 길어지면서 농림어업이 11.1%나 줄었습니다.



메르스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도소매와 음식 숙박업을 중심으로 서비스업은 0.1% 성장에 그쳤고, 민간 소비는 0.3% 줄어 일년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소비와 수출이 부진한 가운데 메르스와 가뭄이라는 돌발 변수로 2분기 성장률이 급격히 둔화되면서 저성장 국면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때문에 올해 경제성장률이 정부 전망치인 3.1%는 물론 한국은행이 전망한 2.8%에도 못 미치는 것이 아니냐는 비관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배우 신민아, 김우빈과 열애 인정 "조심스럽게 만남을 가지고 있어"
ㆍ배수정vs강승현 `하의실종` 패션으로 男心저격 `후끈`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썸남썸녀` 양민화vs`끝까지간다` 은가은, 19禁 볼륨 대결 승자는?
ㆍ백종원父 백승탁, 골프장 캐디 성추행 혐의 경찰조사…강제 추행 vs 부인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