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투자가들이 경기 상황에 따라 위험자산 투자를 큰 폭으로 늘렸다 줄이는 등 급작스럽운 투자 행태를 보이면서 자본시장에 시스템 리스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국은행은 오늘(22일) 보고서에서 "기관투자가가 수익 극대화를 위해 자산·부채 구조에 적합한 장기 투자전략을 구사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기대와 달리 금융 불안기를 전후로 위험자산을 투매하는 경기순응적 투자행태가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기관투자가들이 지난 글로벌 금융위기를 전후로 위험자산 투자를 동시에 큰 폭으로 확대했다 축소하는 군집행위를 반복했다"며 "그 정도는 기관별 부채 만기구조 차이, 환매비용, 투자전략 등을 반영하여 투자운용사, 생보사, 신탁 및 공적연금의 순으로 높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한은은 "기관투자가 비중이 높은 증권시장의 경우 급작스런 투자행태 반전 등에 따른 시스템리스크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며 "앞으로 기관투자가에 대해서도 시스템리스크 예방을 위한 정책대응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우리동네 예체능 하니vs솔지, `탱탱` C컵 볼륨으로 男心저격 `황홀`
ㆍ채수빈 열애설, 구자욱과 엇갈린 `인정vs부인` 진실은? 사진만 보면..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썸남썸녀` 양민화vs`끝까지간다` 은가은, 19禁 볼륨 대결 승자는?
ㆍ백종원父 백승탁, 골프장 캐디 성추행 혐의 경찰조사…강제 추행 vs 부인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