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소하는 예비군들 증언 사진=연합)





훈련장에서 퇴소한 예비군들의 사건 증언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고 있다.









14일 오후 서울 내곡동 예비군 훈련장을 나온 예비군 A(28) 씨는 전날(13일) 사격훈련 당시 긴박했던 상황을 이렇게 전했다.









그는 "(사고 당시)계단이 아니라 언덕으로 뛰어내려갔어요. 그 후에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걸 듣고 정확한 상황을 알게 됐죠. 2사로 부사수가 가장 처음 발견했는데 (최씨가) 총구를 돌리고 있었고 총구에서 연기가 나더래요"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7중대장이 사격중지를 외치고 `우사로에 있는 사람 다 내려가!`라며 다급하게 조치하는 등 초기 통제를 잘했다"며 "그분 아니었으면 사고 인지도 못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우사로에 있었다는 A 씨는 당시 왼쪽 1사로에 있던 최씨가 먼저 자신의 뒤에 있던 1사로 부사수를 쏘고, 오른쪽으로 방향을 틀어서는 사격 중이던 다른 예비군들에게 총을 쐈다고 전했다.











더불어 그는 "좌사로에서는 다들 누워 있었고 한 명의 얼굴에서 피가 흐르고 있었다는 정도만 봤다"며 "다른 예비군들한테서 듣기로는 최씨가 대기 중 지나치게 사격 폼을 잡는 등 이상한 행동을 했다고 하더라"고 덧붙였다.













사건 발생 전날이자 입소 첫날인 12일 밤 최 씨를 봤다는 정 모(26) 씨는 최 씨가 유서로 추정되는 글을 쓰는 모습을 목격했다고 밝혔다.













정 씨는 "12일 오후 10시께 생활관에서 커피를 뽑아 담배를 피우려고 나가다가 불침번인 최씨가 쭈그린 채 뭔가를 쓰는 모습을 목격했다"며 "입소 첫날부터 뭘 쓰고 있기에 불침번이냐고 물으니 `그렇다`고 했다. 뭘 쓰냐고 물으니 편지를 쓴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당시 최 씨의 모습에 대해 "표정은 아무렇지 않았고 정상적인 사람으로 보였다"며 "얼굴이 허옇고 안경을 쓰고 검은색 티셔츠를 입었다. 예비군이 편지를 쓴다는 것 자체가 느낌이 이상했지만 의심할 만한 다른 정황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말을 걸었을 때 당황한 기색도 없었고, 내용을 가리지도 않았다는 것.









하지만, 정 씨는 "나중에 언론보도에 유서라며 올라온 사진을 보고 당시 최 씨가 쓰던 것이 유서였다고 추정했다"고 덧붙여 눈길을 모았다.









한편 육군은 14일 오늘, 전날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내곡동 동원훈련장에 있던 예비군들을 이날 오후 2시 전원 퇴소시키고, 자세한 사건 정황을 조사하고 있다.


신정원기자 jwshi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맨도롱 `D컵`강소라vs`꿀벅지`하니, 19禁 몸매대결 `화끈`
ㆍ맨도롱 강소라vs최정문, 19禁 상의+하의 실종 패션 `아찔`
ㆍ로또 1등 37명, 한곳에서 구입한 사실 드러나.. 763억 어쩌나..
ㆍ`여제자 상습 성추행` 강석진 전 서울대 교수 실형 선고··"사무실로 부르더니.."
ㆍ男心 홀리는 하니 `승무원 코스튬`, 볼륨 몸매+미모 포텐 "아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