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연방정보국(BND)은 미국 국가안보국(NSA)에 매월 약 13억개의 통신기록을 넘기고 있다고 독일 주간지 차이트의 온라인 매 체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차이트 온라인은 바이에른주 북부의 바트 아이블링 지역에 있는 BND 건물에서 매일 수집되는 전화, 문자 데이터 등의 기록이 2억 2000만개 정도 된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들 전달 데이터는 통신 기록과 시간을 담 고는 있지만 통화 내용과 메시지 정보 같은 ‘본내용’은 포함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이트 온라인은 패턴 등을 읽을 수 있 는 속성정보를 뜻하는 ‘메타 데이터’라는 용어를 쓰면서 정보기관으로선 누가 언제 어디서 누구와 얼마나 통화했느냐는 기록은 본내 용 만큼은 아니지만 중요하기는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앞서 에드워드 스노든이 NSA의 무차별 개인정보 수집 사실을 폭로 할 당시 BND가 NSA에 5억 개의 통신기록을 넘겼다고 밝힌 적이 있으나 이는 2012년 12월 한 달에만 해당한 수치라고 덧붙 이면서, 그보다 훨씬 많은 양의 정보가 미국에 전달됨을 이번 보도로 알 수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들 정보는 특히 중동 등 분쟁 지역에서 수집된 해외 통신 기록도 담고 있다면서, 이러한 행위들이 과연 독일 법률에 준해 합법적인 것인지 BND 요원들도 스스로 의문스러워 한다고 차이트 온라인은 소개했다.